- 우수이용자 선발, 영화상영 등 다양한 행사준비 -
진주시는 독서의 달을 맞아 9월 한 달간 연암도서관을 비롯하여 서부·어린이전문도서관 등에서 우수이용자 선발시상 및 책 원작을 영화로 제작한 작품을 상영하는 등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고 시민들의 이용을 바라고 있다.
시는 독서관련 다양한 행사를 통하여 시민들의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고 국민독서문화운동을 전개함으로써 도서관의 역할과 위상을 제고하는 계기로 삼기 위해 행사를 기획하게 된 것이다.
각 도서관마다 올해 도서관을 모범적으로 이용한 자를 선발 시상하는 행사를 가지며, 연암도서관 4명, 서부 3명, 어린이전문 2명 등 총9명을 선발 1만원권 도서상품권 3매씩을 상품으로 수여하고 이들에게 도서관 이용 소감문을 받아 도서관문집에 실어 홍보자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연암 및 서부도서관에서는 홈페이지 및 전자책을 잘 활용한 이용자를 전자책 독서왕으로 선정 시상하고 지역사랑과 도서관사랑을 나타낼수 있는 “진주시립도서관 애칭을 지어 주세요”행사를 9월 1일부터 23일까지 애칭공모를 하게 되며 읽었던 책 중에서 마음속을 두드린 책속의 한 문장을 찾는 “책속의 향기를 찾아서”와 도서관 게시판에 제시된 책 내용을 읽고 책 제목을 맞춰보는 “책 제목을 맞춰라”, “이동도서관의 가족과 함께 푸는 즐거운 독서퍼즐”, “우리 가족 책(Family Book)만들기” 등 일정에 따라 다양한 행사를 갖는다.
서부도서관은 9월15일 연암도서관은 9월16일 오후 2시부터 부모와 자녀가 함께 가족의 책 만들기를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느껴보고 도서관 이용의 생활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우리 가족 책(Family Book)만들기”행사를 개최한다.
또한 어린이전문도서관에서는 전자책 독서왕을 선정 시상하고 9월8일 안데르센 탄생 2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벌거벗은 임금님”, “인어공주”공연과 체험활동을 개최하게 되며 “도서관과 친해지기 퀴즈”, “진주시립도서관 애칭을 지어 주세요”,“책과 영화의 만남”등 일정에 따라 행사를 가지게 된다.
“책과 영화의 만남”행사에서는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책 원작을 영화로 제작한 작품을 상영하게 되며 1일은 ‘프란다스의 개’, 15일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22일 ’노틀담의 곱추Ⅰ‘, 29일 ’노틀담의 곱추Ⅱ‘가 각각 상연된다.
이밖에도 각 도서관에서는 유아·초등·청소년·일반 등 단계별 권장도서 목록을 비치하고 필요로 하는 시민들에게 무료로 제공하여 독서를 장려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연암도서관(☎749-2490), 서부도서관(☎7489-2493),어린이전문도서관(☎749-2524)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