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월 1일부터 14일까지 진주시새마을회에서 무료 운행 -
진주시새마을회는 2007진주남강유등축제 및 제57회 개천예술제 행사가 열리는 10월14일까지 무료 셔틀 버스를 운행한다고 밝히고 시민과 관광객들의 많은 이용을 바라고 있다.
진주시 새마을회에서는 자가용 이용관광객을 임시주차장으로 유도하고 행사장주변 주차난 및 교통체증 해소와 외지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하여 문화예술의 도시 진주의 이미지를 새롭게 부각시키고 진주시의 최대 축제 행사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다.
무료셔틀버스운행은 대형버스 4대가 매일 8~9회 운행되며 유등축제구간을 운행하는 1,2호차는 오후 3시부터 11시까지 운행되며 소싸움경기장을 운행하는 3,4호차량은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7시까지 운행된다.
한편 체계적인 셔틀버스의 운행과 관광객들에게 친절한 안내를 돕기 위하여 자원봉사자를 탑승시켜 축제 및 지역안내를 하고 있으며 공북문, 역사의거리 중앙광장, 진주교대앞에 승강장 안내표지판을 설치 홍보하고 있다.
무료셔틀버스의 운행구간은 유등축제구간을 다니는 1,2호차는 공설운동장 2보조경기장→인사광장→공북문(승하차)→진주교→역사의거리 중앙매점(승하차)→음악분수대(승하차)→서장대밑 나불천 복개도로(임시주차장)→공설운동장 2보조경기장을 운행하며, 소싸움경기장을 다니는 3,4호차량은 음악분수대(승하차)→진주성(공북문)→진주교→역사의거리 중앙광장→천수교→신안광장→진주교대→소싸움경기장을 운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