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여성회관에서는 여성들에게 잠재된 능력개발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참여 의식을 제고하는 한편, 기술․창업교육을 통하여 경제적 자립을 위한 여건을 조 성하기 위하여 기술․창업교육 28개 과목과 생활문화교육 18개 과목 등 총 46과 목61개반 1,226명에게 2월 1일부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국가자격 피부미용기능사 과정과 사군자․문인화지도자반, 댄스스포츠 3급 지도자 과정이 새로이 개설 되는 등 기술교육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이론과 실기 위주의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생활 전통 문화교육으로는 올 해 처음 개설한 생활 중국어 및 재테크와 디카랑 컴이랑, 웃음치료 등 다양한 건 강․취미생활과 경제상식에 도움을 주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07년 교육과정을 이수한 수강생 중 217명이 화훼장식기능사 등 각종 자격증 을 취득했으며, 헤어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하○○씨는 미용실을 창업하는 등 83 명이 취업과 창업을 해서 경제 활동을 하고 있다.
문인화 및 사군자 서예과정 수강생등은 제19회 대한민국 서예대전에서 특선, 입선 10명, 제16회농업인 서예대전에서 특선1명, 2007년 개천미술공모대상전에서 최우수, 특선, 입선 30명 총41명이 수상하는 쾌거를 올렸으며 올해도 알찬교육 으로 좋은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문산여성문화센터에 소재한 여성회관 부설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는 직업상담을 통한 창업·취업알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수강생들의 편의제공을 위하여 생후 25개월 이상 자녀에 한해서 수업시간 동안 어린이놀이방을 이용할 수있다.
이 밖에도 여성회관에서는 자원봉사 모임인 덩쿨회를 구성·운영하고 수강생들이 교육을 통해 습득한 기술을 활용 지역사회와 연계해 미용봉사 등 7개분야로 진주복지원을 비롯한 11개 사회복지시설에서 활발한 봉사활동을 실시하여 연인원 11,000여명에게 수혜를 주고 있어 함께하는 복지도시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