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최고의 진주명품쌀』 생산을 위한2008년 친환경 필라이스 쌀 생산 시범단지 사업
작성일
2008-03-03 13:37:47
작성자
박재현
조회수 :
1526
진주시는 이반성면에 50ha 규모 1억2천5백만원을 투입 『친환경 필라이스 단지』를 조성하여 지난해 전국쌀 대축제시 금상을 수상한 ꡒ삼시세끼ꡓ브랜드를 더욱 공고하 하기로 했다.
본 사업 추진을 위해 2007년부터 적지선정 및 보급종 종자 사전 확보등 사전 충분한 준비를 해왔으며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단지내 대표 등과 수차례 협의를 하는 등 관 주도의 단지운영 형태에서 농업인 스스로 동참케 하여 효율적 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본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년차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으로 이 사업이 마무리되는 2012년에는 진주쌀이 『전국 최고의 명품쌀』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세부실천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다.
특히 이 사업은 단지 내 전 필지에 대해 시비 처방을 받아 맞춤형 비료를 사용함으로써 고품질 쌀 생산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며, 이앙부터 수확까지 작업을 추진 지주를 대신하여 단지 운영위원회에서 실무사업단을 구성하여 일괄 처리하여 품질의 균일화 도모 및 단지 내에서 생산된 전량은 『대호영농조합 법인』과 계약을 체결하여 시중가격보다 20~30%정도 비싼 가격으로 판매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진주시에서는 이와 별도로 필라이스 단지전용 RPC 보완사업을 위해 입형분리기, 색체선별기, 호퍼스케일 등 3종의 최신식 기계 설치를 위해 1억6천5백만원을 투입 『전국최고의 진주명품쌀』 생산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기술보급과(☎749-5541)
(과장 이인도 식량작물담당 이평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