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민방위대원의 임무 수행상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연마함으로써 민방위사태 발생 즉시 대처능력을 함양하고, 변화된 국제환경에 맞는 정신자세 확립 및 실기지식과 행동요령을 습득하여 안보·안전의식을 고취하고, 가정·사회·국가의 재난예방·대응·복구의 중추기능으로서의 평시 생활민방위 정착에 중점을 두고 3월 하순에 실시하는 민방위대원 비상소집훈련을 시작으로 2008년도 민방위교육훈련을 실시하게 된다.
진주시는 시민의 자위역량을 제고하고 재난실태 현장대응능력 향상은 물론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생활민방위 훈련확대를 위해 민방공대피훈련 2회, 방재훈련 3회, 화생방테러대비훈련 1회, 고층건물화재진압훈련 1회, 풍수해대비훈련 1회 등 내실 있는 민방위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다.
진주시의 금년도 민방위대원의 소집교육은 4월 중순부터 체험·실습 형식의 교육으로 진행하며 민방위대 편성 1~4년차 대원은 읍면동장 및 직장민방위대장이 발급한 교육소집 통지서를 받아 지정된 일시 및 장소에서 4시간의 교육을 받으면 된다.
한편 진주시에서는 평일 및 주간교육 참석이 어려운 교육대상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일요일 및 야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읍면동사무소 및 소속직장민방위대에 문의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교육인정 범위를 확대하여 민방위훈련 참여,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등 예방활동 참여, 산불 등 각종 재난발생시 봉사활동에 4시간이상 참여한 대원은 확인 절차를 거쳐 당해연도 교육을 인정함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