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행정서비스헌장 운영에 있어 지난해 말 도 평가에서 도우수기관으로 선정된데 이어 행정자치부에서 실시한 행정서비스헌장 2007년도 운영 평가에서 전국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는 행정자치부에서 공공기관의 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지난해 행정서비스헌장을 운영하고 있는 중앙, 교육, 경찰, 자치단체 등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2007년 11월 19일부터 12월 24일까지 공무원의 현장 출장을 통한 이행실태평가 30%와 (주)현대리서치에 위탁 실시한 고객만족도 평가 70%을 반영한 결과다.
이를 위해서 2007년 한해 동안 진주시에서는 정영석 시장을 비롯한 시청직원들이 고객만족 행정, 고객감동 행정을 위하여 외부고객을 통한 행정서비스수요조사 및 내부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행정서비스헌장에 반영시켜 개정 시행하였으며, 내부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더 한층 헌장시스템을 확립하여 대민 서비스의 체계를 강화하였다.
또한 행정서비스헌장 실천력 강화를 위하여 『친절 5S PLUS운동』전개와 『역할연기 경연대회』를 개최하였고 외래 강사를 초빙한 직원 교육도 시행하였으며, 행정서비스헌장 공통이행기준의 실천여부 확인을 위하여 상․하반기에 경상대학교 정보통계학과에 『직원 전화 친절도 조사』를 의뢰하여 고객인 시민에 대한 공무원의 친절도 평가와 더불어 미비점을 파악하여 교육시키는 등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시정을 구현하도록 하였다.
올해에도 진주시에서는 정영석 시장을 비롯한 1,600여명의 직원은 우수기관 선정을 계기로 고객(시민)에게 더 한층 높은 고객만족 행정을 펼치기로 다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