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시내버스 도착의 정시성 확보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도입 운영하고 있는 버스정보시스템(BIS)이 본격적으로 정착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진주시는 버스정보시스템(BIS)의 효율적인 운영과 완벽한 관리로 양질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하여 대시민 이용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해 오고 있다.
진주시가 구축한 버스정보시스템(BIS)에는 차량단말기 및 노선표시기를 114개 노선에 255대 설치, 버스도착정보제공을 위한 정류소안내기 179개소 설치 등 버스도착정보제공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버스운행정보 및 도착시간 안내 시스템이 구축됨에 따라 정류소 안내기를 통해 실시간 버스도착시간안내와 각종 정보를 제공받고 있다.
이와 함께 진주시는 정류소 안내기의 연차적 확대 설치에 따른 지속적인 유지관리와 함께 버스 대·폐차에 따른 차량단말기 및 노선표시기 설치, 정류소안내기 정기점검, 버스위치정보 오류예방, 버스 노선 조정시 센터 데이터베이스 및 차량단말기 소프트웨어를 교체해 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에도 노후 및 파손으로 인한 부속품 고장 시 즉시 교체작업을 실시하고, 센터 및 현장장비 업그레이드 작업을 실시해 버스정보시스템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로 대중교통 이용관련 시민불편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진주시는 BIS(버스정보시스템) 시스템을 통해 버스도착예정시간을 제공하고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향후에는 버스정보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부가서비스 및 진주시 대중교통 운행 체계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을 도모할 계획이다.
교통행정과(☎749-2204)
(과장 신진철 운수행정담당 하한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