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지역사회 흡연자를 대상으로 상담 및 약물요법을 제공하여 금연 실천율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흡연율 감소를 위하여 금연클리닉 및 이동금연 클리닉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금연클리닉 사업은 흡연자에 대하여 6주 및 6개월 과정 프로그램으로 초회 방문시 등록과 1차 면담, 기초설문조사, 니코틴의존도 평가, 금연교육, 호기시 일산화탄소 측정, 금연보조제품 공급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2회 ~ 3회 방문 시 금단증상 상담, 니코틴 공급, 호기시 일산화탄소 공급, 탈락자 전화 및 방 문을 기본으로 실시하고, 추구관리로 전화나 이메일, 상담사 방문 등을 통해 6개월 까지 금연을 확인 관리하고 있다.
또한 대학생, 직장인 등 내소가 어려운 사람들을 위하여 금연전문 상담사 2명이 직접 대학교, 관공서, 사업장 등에 이동금연클리닉 운영으로 내소가 어려운 흡연자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2007년도에는 내소자 및 5개 대학, 관공서, 사업장 등 17개소에 이동금연 클리닉을 운영하여 신규 흡연자 등록관리 목표 1,515명보다 2,374명을 등록 하여 157%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2008년도에도 신규 흡연자 목표 2,024명을 등록 관리하기 위하여 복지관, 사업장, 대학교 등에 이동금연클리닉 운영으로 지역사회 금연사업 활성화로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