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보건소에서는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 건강도시연맹 가입을 계 기로 1530(1주에 5일 이상, 하루 총 30분 이상 운동) 활동적 생활도시(Active Living City)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07년 활동적 생활도시 선도를 위한 행정지도자 리더십 조성 등의 각계 각층의 참여를 통한 활동적 생활 전략 개발을 기반으로 하여 2008년에는 지 역 전체에 걸친 신체활동 증진 캠페인, 1530 홍보 TV 광고, 걷고 싶은 도시 만들기, 신체활동 증진 공모사업, 건강으로 가는 계단이용 활성화 사업, 활기 찬 노후를 위한 노인운동 지도자 과정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다.
활동적 생활도시 조성은 보건, 체육, 도시계획, 환경, 교통 등 다양한 분야 에 참여하여 건강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감 및 환경보호까지 도모할 수 있는 매우 선진적인 시책으로 국내 최초로 WHO 건강도시 진주시에서 시범사업 으로 전개하고 있다.
특히 2007년 시청사와 아파트 1개소에서 국내 최초로 실시한 ‘건강으로 가 는 계단 이용 활성화’ 사업을 2008년에는 관내 전 아파트로 확대 운영한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사업 인지도를 높이고, ‘신체활동 친화적’ 인 환경을 조성하여 학교, 집, 직장, 이동시 등 언제 어디서나 신체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활동적 생활도시를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