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컴퓨터 교육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는 정보화교육 환경을 조성하 고, 생활환경이 어려워 사설 컴퓨터 학원 등에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못하 는 소외 계층에게도 무료로 컴퓨터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시 민을 대상으로 연중 무료로 시민정보화 교육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IT 분야에 뛰어난 컴퓨터 전문 강사들을 초빙해 오전 10시, 오후 1시, 오후 3시30분에 각각 2시간씩 초급, 중급, 고급과정의 여러 컴퓨터 강좌와 직장인 및 청년을 대상으로 한 야간 오후 6시부터 3시간 동안 교육하는 고급과정 강좌를 운영하여 내실 있는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수요자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 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장소로는 진주시청 10층에 마련된 전산교육장 및 근로복지회관의 전산 교육장이 있으며, 만 55세 이상인 시민을 위한 시니어1교육장(KT동진주지점) 시니어2교육장(연암공대)의 전문교육장과, 가좌사회복지관(가좌동 주공아파트 단지 내)에도 교육장이 마련되어 있다.
강의료는 무료이며, 시민정보화교육 홈페이지(edu.jinju.go.kr)를 통하여 선 착순으로 교육접수를 받으며 공평한 교육이 가능하도록 중복수강 신청자보다 는 새롭게 신청한 교육생을 우선 대상자로 선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