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2009년 예산편성을 앞두고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예산편성에 반영하기 위하여『2009년도 진주시 예산편성에 바란다』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다양한 시민의견을 기다리고 있다.
시는 예산편성과정에 주민참여를 확대함으로써 지방재정 운용의 투명성과 효율성, 책임성을 제고하고, 지역주민들의 실질적인 자치권을 보장하기 위해 시민참여 창구를 마련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8월 18일부터 9월 17일까지 30일간 공공행정, 교육, 문화, 사회복지 등 시정정책 전 분야와 2010년 전국체전 개최도시로서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중점적으로 투자하여야 할 사업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진주시가 미래를 대비하여 우선적으로 투자하여야 할 분야, 그리고, 기타 꼭 반영하여야 할 사업이나 의견 제시 등을 접수받는다.
다양한 연령과 계층의 의견을 듣는 인터넷 설문조사와 달리 전 지역의 의견을 듣기 위해 읍면동을 통해 리ㆍ통장 840여명에게도 예산편성 방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제안하는 각종 의견을 종합 분석하여 내년도 예산편성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이번 조사결과를 관련부서의 검토를 거쳐 좋은 건의사항은 예산심의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