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인터넷에서 진주의 얼굴인 진주시 홈페이지 포털사이트를 지난 4월부터 8월까지 5개월간 전면 개편하고, 9월 11일까지 시험 운영하여 9월 12일 새롭게 제작된 홈페이지를 오픈하였다.
이전 홈페이지는 2005년 2월에 수정 개편된 홈페이지로 그간 인터넷에서 진주시를 홍보하는 중요한 알림이 역할을 해왔으며, 새로운 정보기술로 기능을 보강하여 다양한 정보문화 제공과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각종 정보 및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포털 사이트 개편을 실시하였다.
이번 새롭게 개편된 홈페이지는 열린시장실 홈페이지를 포함하여 포털사이트, 문화관광, 실과․읍면동, 외국어홈페이지, 특화홈페이지 7종, 별도 홈페이지 8종 등 23개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 또는 새롭게 제작하여 오픈하였다.
개편 홈페이지의 주요 컨셉으로는 진주시의 도시브랜드 참진주 슬로건을 모토로 이미지를 활용한 진주시 만의 차별화된 사이트를 구성하고, 새희망 새진주 슬로건에 맞는 희망의 컬러(초록, 블루)를 주색으로 사용하여 부드럽게 구성하였으며, 콘텐츠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포인터 컬러를 구성하고 심플한 배열로 콘텐츠의 주목도를 높였다.
또한, 본청에 포함되어있던 열린시장실 홈페이지를 별도 구축하여 진주시장의 정책과 비전, 시정활동, 시정성과 등을 시민에게 알리고, 시민과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시민과의 소통채널을 제공하였다.
시는 앞으로 시 홈페이지를 시민과 함께 운영하는 참여형 홈페이지로 발전시키고, 전자정부의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기능보강과 인터넷 환경을 개선하여 전국 최고의 정보화도시 진주로 만들어 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