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10일 오전 10시 30분 문산공설운동장에서진주시장을 비롯한 국회의원, 시․도의원, 유관기관 단체장과 각종 봉사단체 및 개인자원봉사자 등 3,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3회 진주시자원봉사자 새희망 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아무런 대가없이 희생정신으로 시 단위 각종 축제와 행사를 지원하는 등 지역사회와 시민을 위해 자진하여 봉사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는 2만 5천여 자원봉사자를 위로․격려하고 봉사활동을 통한 기쁨과 보람을 함께 나눔으로써 자원봉사 활동의 활성화와 함께 자원봉사 인구의 저변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해마다 개최해 오고 있으며 올해로 3회째를 맞는다.
이번 행사는 진주시자원봉사단체협의회(회장 이영석)에서 주최 및 주관해 개최되며, 11시 기념식에 이어 참가자 전원이 참여한 가운데 김치냉장고가 걸린 OX퀴즈를 실시하여 축제의 분위기를 고조시키게 되며, 이어서 기차레이스, 토이토이달리기, 실크로드, 장어잡기 등 4종류의 레크레이션을 겸한 경기를 진행하여 단체별 단결과 화합을 도모하게 된다.
경기가 끝난 다음에는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축하무대가 펼쳐지는데 째즈댄스 공연을 시작으로 이태호, 강민주, 한빈, 나현재, 장봉환 등 초청가수들의 흥겹고 감미로운 노래와 함께 이미 예심을 통과한 6명의 본선진출 자원봉사자 가수들이 열띤 경연을 벌이게 된다.
이와 함께 부대행사로 행사장 동․서편에 푸짐한 먹거리가 마련된 민속주 잔치를 벌이고, 행사가 진행되는 사이 짬을 내어 행운권을 추첨하여 TV, 자전거, 문화상품권 등 푸짐한 경품을 지급하여 행사운영의 묘를 기하고, 또한 어려운 이웃돕기 기금마련을 위한 먹거리 장터도 운영하여 행사의 참뜻을 새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