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10월 28일 오후 3시부터 2시간 동안 신안동주민센터 4층 회의실에서 신안동을 비롯하여 20개 면동, 보건소 등 7개 사업소에서 150여명의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청렴도 향상을 위한 직원 순회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시가 전국 제일의 Clean 공직자상을 정립해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시정을 펼치기 위해 읍면동, 사업소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게 된 것이다.
이날 교육은 국제지역연구원 원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현재 국립경상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중인 배병룡 교수를 특별 초빙해 “윤리적 리더십의 필요성, 의미 및 핵심 내용”에 관한 내용을 주제로 교육을 실시한다.
참석자들은 강의가 시작되기 전 교육장 입구에 설치된 게시판에 청렴한 공직자가 되기 위한 각자의 좌우명을 적는 시간을 갖고, ‘어떠한 불의와도 타협하지 않고 투명하고 바르게 직무를 수행 한다’는 내용을 담은 다짐을 낭독하며,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제작한 ‘위대한 유산’이란 제목의 CD를 감상하고 나서 초빙 강사의 강의를 듣게 되며, 강의가 끝난 뒤에는 청렴서약서 제출과 함께 설문조사 후 지정게시판에 딱지를 붙여 부패 위험도를 스스로 평가하고 반성하는 시간도 갖는다.
한편 시는 6월중 문산읍사무소에서 지역일대의 읍면·동직원과 사업소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직원들의 높은 청렴도 향상을 위하여 계속하여 청렴순회교육을 실시해 나갈 것이라고 한다.
공보감사담당관실(☎749-2217)
(담당관 노민섭 감사담당 김기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