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에서는 금년도에 기상 호조와 착과량 증가 등 배 생산량 증수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배 재배 농가를 돕기 위해 진주 배 사주기 운동을 지난 10월 29일부터 11월 10일까지 신청을 받아 14일 공급을 완료하였다.
올해 생산되는 배는 예년에 비해 수확량이 증가하여 배 풍년을 맞았지만 최근 소비부진과 가격하락으로 생산농가들이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진주시가 고통 분담차원에서 시청 및 유관기관이 함께 동참하여 배 사주기 운동으로 농업인의 어려움 해소와 가격 안정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에 진주시에서 시행한 배 사주기 결과 1,030여상자에 1,300만원 가량의 물량을 공급하였는데 7.5kg들이 544상자와 15kg들이 448상자를 진주시청 및 경찰서 등 신청한 유관기관에 지난 14일 전량 공급을 완료하였다.
공급되는 배는 문산농협에서 계약 재배하여 공동선별한 품질이 우수한 배로 품질과 맛이 탁월하다는 호평을 받고 있으며, 또한 진주시에서 배 재배 농가들의 어려움을 함께 하여 지역 배 가격안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농업인들의 호응도 좋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올해 생산되는 진주배는 풍부한 일조량으로 과일이 광택이 나고 빛깔이 곱고 어느 해 보다 당도가 높아 최상의 품질로 부드럽고 뛰어난 맛으로 소비자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어 추후 가격안정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특히 배는 감기나 기관지 계통의 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 술을 많이 드시는 사람에게 좋고, 또한 이뇨작용을 촉진시킴으로 다이어트에 좋아 젊은 층에서도 많이 소비되고 있는 과실이다.
또한 이번에 공급될 배는 엄격한 선별을 통하여 규격화된 최고품질로 공급함으로써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