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내년도 축산사업 추진 및 가축 방역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2008년 12월 1일 기준으로 12월 3일부터 19일까지 가축통계 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시가 조사할 가축으로는 모두 21종으로 주요 가축으로는 한(육)우, 젖소, 돼지, 닭(종계, 산란계, 육계) 등 4종, 기타 가축으로 말, 산양, 사슴, 토끼 등 주요 가축에 포함되지 않는 가축 17종이다.
이 조사를 위해 축종별, 개인농가별 전수조사를 실시하며, 읍면동 가축통계조사 담당조사원이 각 마을별 이장 및 통장과 함께 사육 농가를 방문해 농장주와 면담 확인 후 조사를 실시하되 통계 조사 결과 전년도 사육두수 대비 15% 증감 및 누락 등 의심사항에 대해서는 재확인 조사를 하게 된다.
시는 조사결과를 농림사업통합시스템(Agrix) 전산입력을 통해 농림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축산업 등록, 및 생산, 이동, 유통 등 각종 축산사업 계획 및 정책 수립에 기본 자료 활용과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 자료로도 활용케 된다.
특히 진주시는 축산행정 및 가축 방역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가축통계 조사는 축산농가의 사육변화를 가늠할 수 있는 조사로 축산농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고, 조사자가 불가피하게 축산농가 출입 시 가축질병 등 차단 방역을 위한 철저한 소독 후 출입을 당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