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임산부의 산전․산후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분만을 유도하고 태아와 모성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임산부 건강교실(태교, 임산부 산전․산후관리, 산욕기 및 산후비만 관리, 신생아 관리, 임산부 및 영 유아 구강관리)을 운영하고 있다.
임산부 건강교실은 8주 과정 4기로 매주 화요일 주 1회로 운영되고 있으며 다양한 주제로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임산부들의 참여율이 2007년엔 1,803명에서 2008년엔 2,502명으로 점차 증가되고 있다.
특히 임산부 건강 교실은 다양한 교육 주제로 참여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2개월 과정으로 운영 되어 산모와 태아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임산부의 바른 자세와 몸의 유연성을 키워 자연분만을 도우며 분만 후 산후 회복을 촉진시키며 분만과 산후관리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라마즈기 체조교실을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다.
산모와 태아의 지속적이고 종합적인 관리로 모자건강증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2009년 3월 3일부터 12월 28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5시 30분까지 보건소 보건교육실 및 종합사회복지관 3층 강당에서 임산부 건강교실 및 라마즈기 체조교실 운영으로 건강한 산모와 태아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열정 투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