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세계무역기구(WTO), 자유무역협정(FTA)등 국제교역 확대와 농산물 수입개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진주시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농가소득을 보전하며 안정적 경영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전국 최초로 진주시 농업기금 29억5천1백만원을 3월중에 지원하기로 하였다.
지원금으로는 진주시 농업기금 운영자금 44건 10억7천2백만원을 개인 3천만원, 법인 5천만원까지 지원하며 융자기간은 1년 거치 2년 균분 상환으로 대출금리는 연 2.0%(금융기관 수수료 1.0%포함)이다.
시설자금 지원으로는 36건에 13억7천9백만을 2년 거치 3년 균분 상환으로 개인 및 법인에 5천만원까지 지원하기로 하였으며, 생산자 단체에 대한 농산물가공원료 구입자금 1건에 5억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운영자금의 신청용도는 종자(묘), 농약, 비료, 원료, 사료 등 재료 구입비, 광열․동력비, 소농기구 구입비, 사용료, 시설․장비 임차료, 수송비, 유통․판매․가공에 필요한 운영자금으로 농림수산업의 생산에 소요되는 자금, 농림수산업용 기자재의 생산․유통에 소요되는 자금, 농림수산물의 수집․저장․운반․가공․판매에 소요되는 자금, 기타 농림수산업의 경영에 소요되는 자금이다.
단, 운영자금 중 사업추진에 직접 관계되지 않는 개인용 기자재, 행사관련
경비, 선진지 견학, 용역관련 경비 등 소모성 경비와 토지, 건물 등 부동산 매입자금, 인건비, 가계자금 등은 지원에서 제외하였다.
시설자금은 설비 및 기자재의 확충 . 개선을 위한 자금이며 대부분 시설하우스 개보수와 증축 신축에 사업비를 신청하였다.
가공농산물 원료구입자금은 진주대호영농조합법인에서 벼 원료 농산물구입 하여 삼시세끼라는 브랜드로 도정 쌀 가공 유통 원료 벼 구입 자금으로 신청 하였다.
한편 진주시는 2009년도 상반기 농어촌진흥기금 운영자금 26억4천4백만원을 95농가를 대상으로 1년 거치 2년 균분상환으로 지원하기로 하였으며, 시설자금 6건 4억2천6백만원 지원 등 총 102명에 30억7천만원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농정기획과(☎749-5503)
(과장 정광호 농정기획담당 김성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