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소나무 재선충병 감염목 완벽 방제와 인위적인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소나무류 무단이동 단속을 실시하고 자연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지상예찰․항공예찰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이를 토대로 감염여부 확인을 함으로써 감염목 발생추이 확인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시는 소나무 재선충병 감염목 완벽방제를 위하여 우선 소나무 재선충병 감염목 발생추이가 산정상부 및 능선을 따라 단목형태로 나타나고 있어 파악하기 어려운 지역까지 지상예찰과 항공예찰을 병행하여 감염목 및 감염 의심목 전수조사를 하였고 재선충병의 인위적인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소나무류 무단이동 단속초소를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이동단속을 실시함으로써 인위적인 확산을 방지하고 있다.
또한,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단을 활용하여 감염목 및 감염 의심목 시료를 채취 후 경상남도 산림환경연구원에 132건 396개의 시료를 의뢰, 감염여부 확인을 하여 감염목 발생추이 확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 같은 예찰과 감염여부 확인의뢰를 통하여 방제작업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또한 소나무 재선충병 매개충인 솔수염 하늘소의 우화시기 이전에 소나무 재선충병 감염목을 완벽 방제함으로써 5년 내에 청정지역 진주시를 만들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