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2009년 아름다운건축물 가꾸기 시책추진 관련 진주시를 비롯한 경남도내 시․군에서 선정한 우수주택을 오는 5월 18일부터 22일까지 5일 동안 전시할 계획이다.
이번 전시회는 1층 로비에 전시하여 보다 많은 시민이 관람토록 할 계획이며, 전시되는 작품은 2008년도에 사용 승인된 주택 중에서 도내 시․군에서 선정된 우수주택 40여점을 전시하기로 하였다. 전시회를 개최함으로서 아름다운 건축물 가꾸기 사업 추진성과를 알리고 주택으로서의 기능과 더불어 공간의 미학에 대하여 대 시민 홍보가 될 것으로 믿고 있다.
올해 우수주택으로 선정되어 전시되는 주택은 경남도에서 권장하는 색채와 경사지붕 설치, 개방형 조경시설 및 담장설치로 주변 경관과 조화되는 전원형 웰빙 주택이다. 간선도로변과 관문지역에는 아름다운 건축물과 우수주택이 많이 건축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여 건축물이 아름다운 도시 건축문화를 이끌어 가게 한다는 방침이다.
진주시는 올해도 아름다운 건축물 가꾸기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옥상녹화사업, 불량담당 및 노후건축물 정비, 공사장 가설울타리 디자인 개선 등을 통하여 전통과 문화가 살아 숨쉬는 도시경관 조성으로 남가람 자연환경과 어울리는 건강한 건축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시민이 시책 사업에 적극 참여하도록 홍보하는 등 적극적인 건축행정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