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의회에서는 제129회 진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의에 1명의 의원이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였다.
《5분 자유발언의 요지》
기획총무위원회 강석중 의원
□ 제 목 : 공공건물 및 각종 공사관리 감독 철저
○ 각종 시설 완공 후 건물, 인도 및 주변 주차장 및 가로수 조성공사가 준공된 이후에도 관리점검 철저
○ 경관조명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진주성, 진주교, 천수교, 진양교 등에 정비 철저
○ 우수기 대비 시가지 생활하수구, 재해위험지구, 배수펌프장 등 각종시설물 점검 철저
○ 각종 공사의 소관 부서별 점검으로 하자보수 기간이 남아 있는 공사에 대하여 특별점검팀 구성으로 관리감독 철저
<기획총무위원회 강석중 의원>
진주시 다 선거구인 명석면, 대평면, 수곡면, 판문동 출신 강석중 의원
입니다.
무더위가 접어드는 계절입니다. 시민 여러분!
건강한 여름 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김백용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열정적인 의정활동에 얼마나 수고가 많으십니까.
정영석 시장님과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살기 좋은 도시, 행복한 도시 등 참진주 건설 추진에 대해서 높은 치하를 드립니다.
제48회 경남도민체육대회는 체육에 문화예술과 지역축제를 접목한 명실상부한 문화체전으로, 성공적인 대회로 평가받았습니다.
다시 한번 수고하셨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내년에 개최될 제91회 전국체육대회 또한 이번 도민체전이 기반이 되어 더욱 성공적인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 자유발언을 통하여 집행기관에서 시행한 사업에 대하여 문제점 및 의견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진주시는 현재 내년에 개최될 제91회 전국체육대회와 맞물려 각종 체육시설 및 시가지 정비공사가 한창 진행 중에 있으며, 일부 공사는 완공이 되어
시민들에게 개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각종 시설 완공 후 건물, 인도 및 주변 주차장, 녹지공원 및 가로수 조성공사가 준공된 이후에도 시공 상의 많은 문제점 및 고사목이 발생하고 있지만, 하자보수기간 중임에도 불구하고 관리점검을 철저히 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지금 한창 공사가 진행 중인 대형공사인 종합경기장과 BTL사업으로 시공 중인 하수관로 공사도 공사감독이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될 것이며, 자연생태 주차장 조성 시 잔디식재의 문제점을 본의원이 지적 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정이 안 되고 있으니 문제점을 파악하여 철저히 관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현재 진주시내 각종 조기 발주 공사에 대해서는 하자 보수 기간 내에 전체적으로 일괄 점검을 한 후 하자보수가 완벽하게 이루어 질 수 있는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특히 경관조명시설이 되어 있는 진주성, 진주교, 천수교, 진양교를 조금 더 관심을 갖고 보십시오.
각종 새들의 배설물로 인하여 미관 및 조명밝기에도 문제가 있으니 정비를 해주시기 바라며, 또한 시가지 생활 하수구를 살펴보면 온갖 쓰레기가 쌓여 있어 앞으로 다가올 우수기에 배수가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게 사전 점검을 해야겠습니다.
재해위험지구, 배수펌프장 등 각종시설물을 우수기전 이러한 문제점을 깊이 인식하여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진주시에서 발주한 각종 공사의 공사감독 일지를 소관 부서별로 점검하여
하자보수 기간이 남아있는 공사에 대하여는 특별점검반을 구성하여 점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예산을 낭비하지 않게끔 소관 부서별 업무 연찬 시 강력하게 지시하고, “공공건물 및 각종 공사관리 감독”에 철저하게 대비하여 주실 것을 건의하면서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