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120기동대는 120기동순찰반, 견문신고, 120기동대 견문신고방 등을 운영 시민생활의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여 시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120기동순찰반은 3개조 10명의 직원이 3대의 차량을 이용, 매일 진주시 전역을 누비며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찾아 4,422건 자체 처리하였다.
처리내역을 보면 쓰레기․환경정비 1,983건, 표지판․현수막 정비 1,247건, 교통․도로 보수 719건, 가전제품 수거 163건, 기타 330건이다.
견문신고제는 시민이 불편을 느끼기 전에 공무원이 먼저 시민의 입장에서 보고 느낀 것을 신고하여 처리하는 제도로 1,434건을 접수하였다. 접수내역은 도로 552건, 교통 219건, 녹지 191건, 환경․청소 166건, 상하수도 105건, 간판․현수막 29건, 기타 172건이다.
120기동대 견문신고방은 도로 및 교통시설물 파손, 무단 방치된 쓰레기, 불법광고물, 가로등 및 보안등 고장, 공공시설물 파손으로 인한 이용 불편사항 등 처리에 많은 시일이 소요되지 않는 사항을 진주시 홈페이지 120기동대 견문신고방을 이용 시민들이 직접 신고하는 제도로 199건을 접수 처리하였다.
이것은 진주시가 시민들에게 사소한 것이라 할 수 있지만, 지역 주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청소, 환경, 도로, 상하수도 등 현장 업무의 불편사항을 조기에 찾아 신속하게 해결하고자 하는 『시민중심의 현장행정』 추진의 결과라 볼 수 있다.
하반기에도 진주시는 120기동순찰 등을 통해 시민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여 시민중심의 현장행정 추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시민봉사과(☎749-5151)
(과장 안옥련 120기동대담당 이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