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바이오21센터 내 바이오디자인혁신센터는 23일 오후 2시 진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기반구축 2단계사업의 일환으로 지역학계 공공디자인 분야의 유명 강사를 초청, 지역디자인 현황과 비즈니스 마인드를 고취할 수 있도록 “진주시 공공디자인 및 자전거도로 제안 디자인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디자인워크숍은 국가적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산업의 일환으로 디자인을 통한 지역의 자전거도로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진주시 공직자의 디자인 마인드 향상 및 지자체와 디자인혁신센터와의 연계를 통한 지역디자인 산업 활성화 방안 마련에 있다.
바이오디자인혁신센터는 2003년에 디자인센터구축사업을 유치하여 그 간 디자인의 저변확대와 마인드 확산을 위해 힘 써 왔으며 이번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공공디자인 워크숍은 2008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하게 되었다.
이날 강연으로 현 한양대학교 안산디자인대학 디자인학부의 조정형 교수를 초청하여 “공공디자인 도입을 통한 신 개념의 융합적 비즈니스(Business)전략수립”이라는 주제로 1시간 동안 강연을 했다.
지역 공공디자인에 대한 현안으로 문제점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질의응답을 가진 후 바이오디자인혁신센터의 주관으로 만든 “진주시 자전거도로 디자인제안 홍보동영상”을 시청하고 진주시 자전거 도로의 준비에 따른 새로운 제안을 하고자 한다.
이날 디자인워크숍을 통해 공공디자인의 성공사례 발표 및 디자인 지원정책 가이드 중심의 참여형 세미나로 전개, 진주시정 방침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공공디자인의 정보를 제공하고, 혁신도시와 전국체전을 유치, 준비하는 단계로 보다 나은 공공디자인 및 자전거도로를 제안하여 새로운 진주시의 도약기반을 마련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