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보건소에서는 인플루엔자 A(H1N1)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신종인플루엔자 A(H1N1)를 계절인플루엔자와 같이 제3군전염병에 준해서 관리하여야 하며 국민들의 과도한 불안 방지를 위해 “신종인플루엔자” 대신 “인플루엔자” 라는 용어로 통일하여 사용하기로 하였으며 “예방지침”과 “인플루엔자 예방 국민행동요령”을 잘 지켜 급성열성호흡기질환자 발생 예방을 당부하였다.
인플루엔자 예방 국민행동요령은 첫째,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는 것을 피하고 외출 후 집에 돌아왔을 때, 바로 손을 씻으며, 흐르는 물에 비누 등으로 20초 이상 손을 씻는다.
둘째, 재채기나 기침을 할 경우에는 휴지로 입‧코를 가리고 기침이 계속될 경우 가급적 마스크를 사용, 휴지가 없을 경우에는 옷소매로 가리고 기침 시 사용한 휴지는 버리고 손을 깨끗하게 씻으며,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를 시켜야 한다.
셋째,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권장 대상자인 만성질환자(만성폐‧심장‧간‧신장질환, 당뇨, 면역저하, 혈액-종양질환, 신경-근육질환, 65세 이상 노인, 50세∼64세 인구, 생후 6개월~59개월 소아, 임신부, 만성질환자‧임신부세 이상 노인과 거주하는 자, 6개월 미만 영아를 돌보는 자, 의료인, 사회복지시설 생활자는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넷째,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고,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를 해야 하며, 만성질환자, 임신부, 65세 이상 노인, 어린이 등 고위험군은 합병증예방을 위해 신속하게 진료를 받고, 필요시 항바이러스제 처방을 받아야 하며,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있을 때는 손 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대중과의 접촉을 가급적 자제해야 한다.
※ 인플루엔자 의심증상 : 37.8℃ 이상의 발열이 있으면서, 인후통, 기침, 콧물 또는 코 막힘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보건소 보건행정과(☎749-4933)로 문의하면 된다.
보건행정과(☎749-4933)
(과장 양균석 전염병관리담당 이충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