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보건소에서는 인플루엔자환자가 전국적으로 증가 추이로 예방관리를 위하여 손 씻기, 기침예절 지키기, 다중집합장소 피하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특히 고위험군인 노약자, 만성질환자가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경우 합병증 발생의 위험이 높으므로 고열 등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인플루엔자 예방 국민행동요령은 첫째,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는 것을 피하고 외출 후 집에 돌아왔을 때, 바로 손을 씻어야 하며, 흐르는 물에 비누 등으로 2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
둘째, 재채기나 기침을 할 경우에는 휴지로 입‧코를 가리고 기침이 계속될 경우 가급적 마스크를 사용하고 휴지가 없을 경우에는 옷소매로 가리고 기침 시 사용한 휴지는 버리고 손을 깨끗하게 씻고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를 시켜야 한다.
셋째,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권장 대상자는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권장대상자는 만성질환자(만성폐‧심장‧간‧신장질환, 당뇨, 면역저하, 혈액-종양질환, 신경-근육질환), 65세 이상 노인, 50세∼64세 인구, 생후 6개월~59개월 소아, 임신부, 만성질환자‧임신부세 이상 노인과 거주하는 자, 6개월 미만 영아를 돌보는 자, 의료인, 사회복지시설 생활자 등이다.
넷째,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병의원에서 진료를 받고,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를 하고 만성질환자, 임신부, 65세 이상 노인, 어린이 등 고위험군은 합병증예방을 위해 신속하게 진료를 받으시고, 필요시 항바이러스제 처방을 받아야 하며,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있을 때는 손 씻기,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대중과의 접촉을 가급적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보건행정과(☎749-4933)
(과장 오정태 전염병관리담당 하근순)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보건소 보건행정과(☎749-4933)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