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원접수에서 처리까지 단계적 관리로
전국 최고 수준의 대민업무 처리 및 청렴도 유지 -
진주시는 민선 5기를 맞이하여 인․허가, 계약 등 대민업무 처리과정의 불친절과 잔존비리를 근원적으로 척결하고 공직자의 청렴도를 향상시켜 시민에게 감동을 주는 민원행정을 추진하고자 『시민감동 민원관리제』를 주요 시책으로 시행하기로 하였다.
『시민감동 민원관리제』란 각종 인․허가, 공사 등 대민업무 처리과정의 투명화로 잔존 부조리 척결과 친절하고 청렴한 공직자상을 정립하여 전국 최고수준의 클린 대민행정 이미지를 정립하고 만족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시민에게 감동을 주기위한 민원 혁신시책이다.
또한, 시책의 성과를 거양하기 위하여 감사관실에 『시민감동 민원관리센터』를 상설화하고 유능한 전담인력을 배치하여 감사업무의 핵심 시책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주요내용은 각 부서에서 민원 접수 시『시민감동 민원관리제』시행 안내문을 배부하여 처리과정의 문제점을 사전예방하고, 접수․처리한 민원에 대하여는 감사관실에서 처리상황을 전산자료로 관리하면서 그 중 30% 정도를 업무별, 부서별, 담당자별로 표본 추출하여 1차로 민원인이 느끼는 종합적인 만족도와 금품․향응수수 사례, 불친절 사례 등이 있었는지를 1:1 전화 설문조사를 통해 처리사항을 종합분석하게 된다.
또한, 1차 설문에서 불친절 등 문제점이 나타난 대민업무에 대하여는 2차로 민원인 방문조사를 실시하여 구체적인 사실을 확인하고, 시정이나 문책 등 적정한 조치를 취하며, 조사결과는 부서별․개인별로 데이터화 하여 해당 공무원의 인사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진주시에서는 직제개편을 통해 민원의 신속공정한 처리를 위한 제도적 장치로서 민원봉사과에 OK민원담당을 신설하여 여러 부서에서 취급하던 창구즉결 민원을 OK민원 단일창구로 통합하여 일괄 접수․처리함으로써 시민들이 여러 부서를 방문하던 번거로움도 근원적으로 해소한바 있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시민감동 민원관리제』와 OK민원창구의 시행으로 대민업무 처리에 있어 친절도 향상과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처리를 할 수 있는 장치를 완벽히 마련함으로써 깨끗한 공직자 상을 정립하여 시민에게 감동을 주고, 전국최고 수준의 청렴도를 유지시켜 민선 5기 『클린 진주시정』을 확고히 확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또한, 이 시책의 성과를 거양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협조와 호응이 필요하므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