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보미 지원사업이란 양육자의 사정으로 보육시설 외 아이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돌보미를 파견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로 여성가족부에서 실시하는 돌봄 지원사업이다.
모집분야는 3개월~12세미만 아동의 일시적, 긴급한 돌봄을 위한 시간제돌봄 서비스로 보육시설, 학교 등ㆍ하원 지원, 부모 퇴근시간까지 임시보육 등의 서비스 활동을 하고 2세미만 영아를 둔 취업부모 가정의 1:1 개별보호를 위한 종일제돌봄 서비스는 이유식, 젖병소독, 목욕 등 아동돌봄 활동을 하게 된다.
아이돌보미란 아동의 발달, 가정 내 응급처치, 놀이지도, 안전관리 등 전문교육을 이수하고 현장실습을 거쳐 양육자들이 원하는 이용시간에 맞춰 이용가정을 방문해 전문적인 육아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돌봄 전문가로 사전에 신체적 정신적 건강한 사람을 선발하기 위해 건강검진과 신원조회를 거친 후 최종 선발되며 이용가정의 안전한 자녀양육지원과 돌보미 활동보장을 위해 배상책임보험과 상해보험에 가입되어 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아이돌보미 홈페이지(idolbom.or.kr) 회원등록 후 신청서류(신청서,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등) 제출 후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서비스 이용대상은 3개월~12세미만 아동을 둔 가정에서 누구나 이용가능하며 서비스 이용요금은 1인 1시간 5,000원 기준으로 소득기준에 따라 정부지원 20%~80%까지 차등 적용된다.
진주시에서는 2008년 아이돌보미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55명의 아이돌보미를 양성하였고, 2011년 취업부모 자녀를 지원 강화를 위해 30명의 돌보미를 추가로 양성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별, 지역별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아이돌보미 서비스가 필요한 가정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기자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아이돌보미지원사업팀(☎749-2343)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