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인수공통전염병인 광견병 예방을 위하여 4월 11일부터 4월 22일까지 봄철 광견병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이와 함께 방견 및 유기견에 대한 당부사항을 대대적으로 시민에게 홍보하기로 했다.
금번 실시하는 광견병 예방접종은 2010년도 가을철 예방접종 누락된 개와 태어난 지 3개월 이상된 개, 그리고 야생동물과 접촉이 빈번한 지역 사육 개를 우선 접종대상으로 2,886두를 무료로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읍면지역은 4월 11일부터 4월 22일까지 마을별로 일정을 정하여 실시하고, 동지역은 4월 12일부터 망경동을 시작으로 4월 14일까지 동별로 순회 하면서 공수의사 10명과 함께 예방접종을 실시하며 우천 시에는 순연하여 실시할 계획이다.
개를 사육하는 시민께서는 예방접종기간 동안 빠짐없이 예방 접종을 실시하고 접종을 마친 개는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아 1년 동안 보관토록 당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진주시는 깨끗한 거리 조성과 시민 편의를 위하여 공원 및 산책길에 개를 동반하는 사람은 반드시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개 목줄착용과 함께 배설물 수거를 위한 비닐봉지를 휴대토록 하고, 집 대문 밖이나 옥상에 개를 매어 지나가는 주민에게 위협감을 주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하는 등 대시민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버려진 개나 길거리를 돌아다니는 개에 대하여는 억류 조치를 하여 쾌적한 도시 환경을 조성토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