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2002년 1월 2대의 무인민원발급창구 설치를 시작으로 현재 16개소에 무인민원발급창구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무인민원발급창구 설치 초기에는 시민들의 인식과 시청의 홍보부족으로 발급실적이 저조하여 2002년에는 5,016건을 발급하였으나, 올해 5월 기준 28,991건으로 이용율이 점차 증가하여 전자민원서비스 창구로 자리 잡고 있다.
무인민원발급창구를 통해 발급 가능한 민원은 행정안전부 민원 주민등록등초본,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등 22종과 법원 민원 부동산등기부 1종으로 총 23종의 제증명을 발급 서비스하고 있다.
무인민원발급창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지난 5월에 무인민원발급창구 16개소에 대하여 일제점검 실시로 운영체제(OS) 보안패취, 백신 업데이트, VPN 통신점검 등 시스템 점검과 UPS 점검, 통신망 외부접근 여부 등 물리적 시설보안 사항 점검으로 보다 안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무인민원발급창구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발급안내 게시판 설치, 365일 제증명 발급이 가능한 무인민원발급부스 설치,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한 안내페이지 구축 등으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진주시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창구 설치장소와 발급수수료 등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홈페이지(http://jinju.go.kr)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