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진주톡포유
참진주 Today 여닫기 창의도시 진주 TOP
참진주 Today
현재 시각 PM 10:30 2024/03/28 Thu

"시장에게 바란다" 게시판은 진주시장에게 시정에 관한 건의나 의견을 제시하는 공간이며 실명제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비실명, 영리목적의 상업성 광고, 특정인 비방, 명예훼손 우려, 저속한 표현, 반복적인 의견제시 등의 부적절한 내용은 관리자가 예고 없이 삭제할 수 있으며
책자, 신문기사, SNS 내용의 단순 게시, 특정 종교관련 게시물 등 운영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게시물의 경우 비공개 또는 관련게시판으로 이동처리 되며, 동일사항(유사사항)에 대하여 다수로 게시된 글은 「다량민원게시판」으로 옮겨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단순진정, 질의, 민원처리를 원하실 경우에는 민원상담(국민신문고)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게시물 '공개' 등록 시 개인정보가 공개될 수 있으므로 입력에 신중을 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하신 게시물에 대하여 접수일로부터 7일(공휴일, 토요일 제외)이내에 답변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게시내용으로 인한 문제발생 시 법적 책임은 전적으로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이전에 작성하신 글을 확인하실려면 이전 게시물 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백내장 시술

번호
39540881
작성일
2023-06-02 17:55:06
작성자
김○○
처리부서:
건강증진과
조회수 :
355
부서지정 :
진주시청 보건행정과
공개 :
공개
처리 :
답변완료
진주시 수곡면에 거주하는 강00(88세)님의 보호자입니다.
 최근 백내장 시술건에 대하여 진주시에서  65세 이상 저소득층(건강보험료 117,000원이하)대상으로 지원하는 사업에 관하여 사업지원의 취지와 걸맞지 않은 면이 있어 아래와 같이 호소합니다.
 모친께서 20년을 넘게 실명에 가까운 시력으로 살아오다가 최근 칠암동 소재 이성수 안과를 방문하여 치료 중 백내장 시술을 하면 앞을 볼 수 있다는 말에 
5월 12일/19일에 걸쳐 두 눈을 시술을 하였습니다. 
 시술 면담 시 안과에서는 백내장 시술에 관하여 진주시에서 지원 사업이 있다는 내용의 설명이 없었고, 시술 후 뒤늦게 저소득층 지원 사업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진주시 보건소에 상담 문의(6월1일)한 바,
시술 전에 신청을 해야지 시술 후에는 신청이 되지 않는다는 규정으로 일관될 뿐  어떠한 방법도 조치도 해줄 수 없다고 합니다. 
저의 모친께서는 지원금을 받지 못한다고 말에 상심이 매우 큽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지원 사업이 시술 전/후 신청의 차이로 혜택이 달리 될 수는 없다 라고 봅니다.
또한, 저소득층 지원 사업이 2015년 03월 05일 시작되어 지속. 유지되고 있는 사업이라면 매년 지속성 홍보와 탁상행정에 그치지 않았나하는 주민대상으로 확인성도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최근 홍보일자도 궁금합니다.
마을주민 65세 이상 되는 분들께  백내장 시술 지원 사업에  문의해 보니 한 결
같이 모르고 계시고 있는 현실이며,
칠암동 이성수 안과 측에선 65세 이상 저소득층 지원 사업은 공지 의무사항이 아니라는 답변과,
진주보건소는 시술 전 신청만이 혜택을 볼 수 있다. 라고 하니 
취약계층, 65세 이상 저소득층대상으로 지원하는 사업 취지에 맞지 않다고 보며
차후에 대상자가 진주시에서 지원하는 사업에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답변

작성일
2023-06-12 11:42:36
작성자
행정과
 안녕하십니까? 
 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보내주신 귀하의 의견은 잘 읽어 보았습니다.
 소중한 의견에 감사드리며 요청하신 건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귀하의 민원 내용은 「모친의 백내장 시술 건과 관련하여 시술 후 의료비 지원이 되지 않음은 사업의 취지와 걸맞지 않으며 지속적인 홍보와 차후에도 대상자가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바람」에 관한 사항으로 이해됩니다.

 귀하가 요청하신 사업은 경남도 “저소득층 노인시력찾아드리기사업” 안내지침에 의하여 보건소에 방문하여 사전 신청서 작성 및 지원대상 여부확인(소득기준 및 소견서) 후 대상자 희망의료기관에 통보, 이후 수술 의료기관으로 진료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노인시력찾아드리기 지원 사업비는 예산이 한정적이므로 사후지원이 어려운 점이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최근 이통장 홍보를 위한 읍면동장 회의자료 제출(23년 3월), 안내문 부착 등으로 대상자들이 빠지지 않고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참여의료기관(경상대학교병원 외 5개)에 협조 공문 발송(23년 1월)하였으며, 시청 홈페이지 안내 등으로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귀하의 개선 요청에 대하여 추가로 읍면동장 회의 시 및 참여 의료기관에 협조요청 등 홍보를 계속하겠습니다.

 답변에 대해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에는 담당부서로 연락하여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시민이 행복한 부강한 진주를 위한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건강증진과 김은숙
 담당자 박미경(☎ 749-6670)

담당부서
행정과 열린시장실팀 ( ☎ 055-749-5126 )
만족도 조사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