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홈페이지 및 하이브리드앱 (HybridApp) 구축사업을 완료 하고 12월 11일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
이번에 선보이는 모바일 홈페이지는 진주시 대표포털 및 문화관광, 시의회 홈페이지 내용 중 중요 컨텐츠를 선별하여 총 34종 138개 정보를 모바일로 서비스 하고, 새올행정시스템 및 국토해양부 부동산통합열람, 한국석유공사와 연계 한 주유소별 가격정보 등 유관기관의 공공DB를 활용한 시민 편의 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하여 서비스 중인 진주시 버스정보시스템을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여 사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정류장, 버스노선을 시민들이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고, 자주 이용하는 정류장과 버스노선번호를 즐겨찾기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활용성을 높였다.
특히, 요즘 판매 되는 다양한 해상도의 스마트폰을 고려하여 반응형 웹(responsive web) 기술을 적용하여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등 다양한 기기에 적합하도록 스마트폰 홈페이지를 구현 하였다.
그 외 페이스북, 트위터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카오톡과 연계하여 우리시 모바일의 내용을 보다 쉽게 정보가 필요한 이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였고, 알리미서비스를 통하여 진주시앱을 다운받은 시민들에게 시정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진주성 내의 주요 관광 정보를 AR(증강현실) 기능을 접목하여 보다 다채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진주시 통합 앱은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PLAY스토어)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진주시청’을 검색하여 다운(12월중순 이후 가능) 받아 사용하면 된다.
진주시는 급격히 변화하는 스마트시대에 소통과 정보공유에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보다 많은 스마트 서비스를 계속해서 확충 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