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장애인종합복지관, 진주시 시각장애인협회, 사봉 한마음의 집 등의 장애인 단체 및 시설과 연계하여 장애인의 계속구강 관리에 힘쓰고 있으며, 진성면 소재 구강보건센터 내에서 장애인 구강검진을 통하여 치과치료 필요자를 파악하고 장애인 치과진료를 무료로 시행하고 있다.
초기 충치치료, 치은염 및 치주염 치료, 발치, 치면세마, 치아홈 메우기, 불소바니쉬 도포 등을 주요 치료항목으로 하며, 장애인 본인 및 보호자에게 구강보건교육을 시행하여 구강위생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구강보건지식 수준을 높여 주고 있으며, 진료는 매주 월요일 오전, 오후로 나누어 실시하되 예약을 통한 진료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현재는 단체와 시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나아가 가정에서 보호하고 있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무료 치과진료를 확대할 계획이며, 가정에서 방치되어 치아통증과 불결한 구강위생 상태를 가지고 생활하는 장애인에게 무료치과진료를 제공함으로써 구강질환의 주된 통증해소 뿐 아니라, 구강병의 조기예방과 잔존치아의 개수를 늘려 저작기능 향상을 비롯한 깨끗한 구강위생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장애인 구강보건 사업의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진주시 보건소 구강보건센터(☎749-2383)와 치과실(☎749-4971)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