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전국체전 성공개최 염원과 자전거타기 캠페인을 겸한 진주시21개동 자전거동호회 시내 자전거 투어 행사가 12월5일 진주시 일원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시21개동 자전거동호회연합회가 주관하고 시내 21개동 자전거동호회원과 가족 등 400여명이 참가하였다.
진주 남강야외무대를 출발하여 시가지 주요 간선도로 15KM를 돌아오는 이번 행사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제고와 자전거 동호회원들의 시민 자전거 타기 캠페인을 위해 마련됐다.
진주시21개동 자전거동호회 연합회는 지난 3월에 연합회를 구성하여 진주를 전국 최고의 자전거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선도적 역할을 다하기로 결의하고 첫 사업으로 자전거 동호회 진양호투어를 1000여명의 동호인과 시민이 참가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한 바 있으며, 평소에는 거주지 각 동별로 남강투어 행사 등 자전거 타기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시민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많은 노력을 해오고 있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자전거 동호인들은 남강변을 중심으로 시가지 일원에 잘 조성되어 있는 자전거 도로를 충분히 활용하여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타기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진주시와 협력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