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란은 진주의 발전을 바라는 네티즌 여러분이 시장에게 꼭 하고 싶은 말씀이나 시정에 대한 제안, 개선사항, 비전등을 제시하는 코너입니다.
- 단순진정, 질의, 민원처리를 원하시면 민원상담(신문고)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욕설, 비방, 개인사생활,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 상업적 성격의 민원 글은 진주시 인터넷 시스템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6조에 따라 예고없이 삭제됩니다.
- 특히,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0조(벌칙)에 따르면
-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공공연하게 사실을 드러내어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사람을 비방할 목적으로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공공연하게 거짓의 사실을 드러내어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한 자는 7년 이하의 징역, 10년 이하의 자격정지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라고 규정하고 있사오니 진주시 홈페이지가 시정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제도개선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이용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및 관련 법령에 따라 게시일로부터 7일(공휴일, 토요일 제외, 법령해석·시책·제도개선사항 14일)이내에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평공단 무림페이퍼 악취 진동
- 번호
- 39192
- 작성일
- 2012-07-04 11:53:23
- 작성자
-
손○○
- 조회수 :
- 2294
- 부서지정 :
-
환경보호과
- 공개 :
- 공개
- 처리 :
-
답변완료
우선 대전시민이 진주시에 민원을 넣게되어 죄송합니다.
고등학교까지 진주에서 졸업하고 대전으로 유학오게되서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상평동에 동생가족과 부모님은 거주하고 계십니다.
문제는...
상평동 무림페이퍼 에서 발생하는 악취가 너무 심하기에 부모님과 동생을 대신해서 민원을 드립니다.
무림페이퍼는 위치상으로 상평공단 남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무림페이퍼 북쪽으로 주거지역과 가람초등학교 동일스위트 아파트 단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무림페이퍼는 위성사진상(출입할수 없기에 위성사진 참조) 폐수처리시설의 침전조만 노출되어있고 다른 공정이나 공장의 시설들은 거의 내부에 위치하는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내부에서 발생되는 악취는 처리시설에서 처리하고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만..
현재 강변, 주택지, 학교 운동장, 아파트 단지에서 악취가 감지되고 있는것은 공정중에서 발생한 악취가 밖으로 새어 나오거나 처리시설의 운영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거나 보이지 않는 오픈된 발생원이 있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악취방지법에서는 공업지역 부지경계에서 공기희석관능법으로 희석배수 20배 이하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대략 악취강도로 환산하면 1.3도 즉 무슨냄새인지 명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수준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림페이퍼 주변에서는 종이 찌는냄새, 구린냄새 등...제지공장에서 발생하는 냄새를 명확히 구별할수 있을 정도이고 악취강도 또한 3도 정도에 해당하며, 계속하여 냄새를 맡고 있을 경우 메스꺼움과 구토를 야기할 정도 입니다.
이정도의 악취라면 악취방지법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대전에도 한솔제지, 이엔페이퍼등 규모가 훠씬 큰 제지공장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규모가 작은 무림페이퍼보다 잘 운영되고 있는것으로 느껴집니다.
주변에서 맡을수 있는 냄새가 훨씬 적습니다.
무림페이퍼는 공단내에 있지만 바로 인접한 곳에 주택지, 초등학교, 아파트 단지가 위치하고 있어 불리한 입장이지만 법이 정한바를 지켜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주민들의 삶의질이 저하되고 학교 면학분위기를 저하시키며, 주민의 건강을 해칠 위험이 있어 보이기에 진주시장님께 건의 드립니다.
현재 무림페이퍼는 악취가 심하게 발생합니다.
전문기관의 측정을 통해서 내부 시설의 유지관리 운영이 정상적으로 되고 있는지 외부로 유출되는 악취의 원인은 무었인지를 밝혀주시고,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수 있도록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답변
- 작성일
- 2012-07-12 10:52:30
- 작성자
- 열린시장실
○ 우리시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 귀하께서 상평동 소재 (주)무림페이퍼에서 발생되는 악취로 생활불편이 발생된다는 민원에
대하여는 먼저, 그동안 수년간에 걸쳐 무림페이퍼와 연접한 아파트 등에서 악취로 인한 민원이
계속 발생됨에 따라 우리시에서는 위 사업장에 대하여 악취 방지시설 가동상태 확인 및 악취
검사 등 주민불편을 해소하고자 노력해왔으며, 지난해 하절기에는 악취 검사를 실시하였으나
법적인 기준치 이내로 판명되었습니다.
○ 상기 업체의 악취는 야간(저녁~아침사이) 또는 저기압일 경우에 기온 차에 의하여 대기로
확산이 잘되지 않아 고기압 일 때보다 악취 농도를 더 느낄 수 있는 상황이며, 폐수처리장
악취는 폭기시설을 밀폐시켜 악취를 탈취시설에서 처리하므로 악취 발생은 감소된 것으로
판단되며, 대부분 악취는 외부업체에서 공급받은 스팀으로 종이를 건조(간접 건조)하는 과정
에서 수증기와 함께 종이 제조 시 사용되는 원료 등의 악취가 발생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따라서, 우리시에서는 상기 업체의 제조공정은 전년도와 변화가 없으나 발생되는 악취가
법적인 기준 준수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하절기 동안 위 업체를 포함하여 상평공단내 악취를
발생시키는 업체를 대상으로 악취를 채취하여 경남도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실시할 계획
이며, 심야 취약시간대에 환경순찰을 강화, 타 제지공장 실태 파악, 악취기술진단 실시 등 악취
로 인한 주민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자
환경보호과장: 김 종 영
담 당 자: 송 수 웅(☎749-5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