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세요!진주톡포유

소통에 진심인 편! 인싸 진주시의 이유 있는 상승세

TAG

작성일
2022-01-04
기자 :
공보관
조회 :
111

2018년_제11회 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대한민국소통CEO대상 수상.jpg

★대체텍스트필수

소통에 진심인 편! 인싸 진주시의 이유 있는 상승세
- 구독자 14만 명 돌파, 서부경남 최대 최고 SNS 채널로 거듭나 -
- 진주시만의 색깔로 시민과 함께 호흡하고자 하는 노력 돋보여 -

 
  진주시 공식 SNS 채널의 구독자가 14만 명을 돌파했다. 시가 운영 중인 8개 채널의 구독자는 총 14만3177명(2021년 12월 29일 오전 10시 기준). 이는 2020년 구독자 수 8만 명에서 약 78% 증가한 수치로, 서부경남 최대 구독자 수이자 경남 지자체 중 인구수 대비 1위의 기록이다.

  구독자와의 소통지수도 심상치 않다. 최근 한 달간 페이스북 게시물 도달률이 8만 명을 돌파한 데 이어 인스타그램 좋아요 등 공감 지수도 게시물 평균 990개로 타 지자체 대비 월등한 수치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6000여 명에 불과했던 카카오톡채널은 2021년 5만여 명의 구독자를 확보했고 시 공식 유튜브 채널 ‘하모진주’는 조회수 88만회를 훌쩍 넘어섰다.

  이러한 가파른 성장세의 요인으로는 ‘쉽고, 친절한 정보를 담은 채널’, ‘함께 만들어 가는 진심채널’로 거듭나고자 했던 시의 노력을 꼽을 수 있다. 딱딱할 수 있는 시정 정보를 보다 친근하고 알기 쉽게 전하고, 다양한 참여의 기회를 통해 접점을 마련하는 등 구독자와 눈을 맞추어 소통하고자 했던 노력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다.
 
▲ 소통 채널 확대로 다양한 연령대와의 접점 모색
  시는 다양한 연령대와의 소통을 위해 신규 채널을 추가하고, 새로운 포털로 이동하는 등 변화를 꾀했다. 전 연령층에서 고루 사용하는 카카오톡채널을 추가하여 접근성을 크게 높인 데 이어, 네이버 밴드를 신규 추가하여 50대 이상 연령대 공략에 나섰다.

  지난해 3월에는 기존 운영 중이던 다음 블로그에서 사용자층이 두터운 네이버로 공식 블로그를 이전해 전면 개편을 추진, 상세 페이지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특히 카카오톡채널의 경우 시민과의 새로운 접점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유용한 시정소식, 맞춤형 종합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주요 공공시설에 대한 할인 쿠폰도 발행해왔다. 구독자 반응이 좋아 향후 점진적으로 시설 및 행사에 대한 할인 혜택을 확대할 예정이다.

▲ 다양한 ‘하모’ 콘텐츠 개발 및 연계로 인지도 제고
  진주시 SNS가 이와 같이 성장할 수 있었던 데에는 지난해 시의 주요 키워드였던 공공미술 캐릭터‘하모’가 한몫을 했다.

  하모의 인기를 적극 활용한 SNS 콘텐츠를 발 빠르게 개발해 시민들이 공식 채널로 적극적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한 것. 하모를 화자로 한 다양한 이미지, 포토카드, 영상 등은 매 채널마다 폭발적인 조회수를 기록했고 특히 블로그를 통해 정기적으로 무료 배포되고 있는 하모 배경화면은 추가 제작 요청이 쇄도할 정도로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쿠션, 달력, 돗자리 등 다양한 하모 굿즈의 자체 개발도 구독자 유입에 중요한 키워드로 작용했다. 그 인기를 방증하듯 최근 하모 굿즈템을 증정하는 구독자 이벤트에는 전국에서 약 1만 명이 몰리기도 했다.

  이와 같은 유입이 의미 있는 이유는 자칫 일시적으로 소비될 수 있었던 캐릭터 이미지를 도시 브랜딩에 적시 활용하여 하모 캐릭터에 서사와 생명력을 부여하고 실질적인 SNS 구독자 확보로까지 이어지는 시너지 효과를 발휘했기 때문이다.
 
▲ 유튜브 채널 ‘하모진주’의 급성장 #참여형 #체험형 콘텐츠에 주목
  시 대표 소통채널로 확실히 자리매김한 유튜브 채널 ‘하모진주’의 구독자가 1만 명을 돌파했다.

  2020년 12월, 5000명에 그쳤던 구독자 수는 빠르게 증가해 현재 1만1600여 명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상승세에는 시민과 함께 만든 이야기를 통해 가장 진주다운 콘텐츠로 구독자와 만나겠다는 시의 콘셉트가 주요하게 작용했다.

  ‘진주시 1인 영상제작자’를 발굴·운영해 시민들이 직접 영상 제작과 채널 운영에 참여하고 매월 ‘유튜브 스타 영상 공모전’을 개최하는가 하면 서포터즈들이 맛집부터 시정시책까지 다양한 진주의 모습을 시민의 시선으로 담아낸다.
 
  채널의 화자로 등장한 하모가 진주 곳곳을 누비고 시민들로부터 사연을 받아 직접 집으로 찾아가 소중한 추억을 선물하는 모습 또한 보는 이로 하여금 따뜻함을 넘어 설렘을 유발하기에 충분하다.

  또한, 총 244회의 코로나19 실시간 브리핑 생중계로 시민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한 노력을 쉬지 않는 한편, 방역수칙 등을 발 빠르게 공유·피드백하여 꾸준히 구독자와 신뢰를 쌓아왔다. 신뢰와 참여를 바탕으로 한 하모진주의 성장 비결은 바로 ‘시민’에 있다.

▲ 2021년 성장주에서, 2022년 우량주로!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진주시는 ‘대한민국인터넷소통대상·대한민국소셜미디어대상’ 기초자치단체 부문 3년 연속, 소통 CEO 부문 2년 연속 대상 수상에 이어 ‘소셜아이어워드 대상’,‘올해의 SNS 대상’까지 2년 연속 석권한 바 있다.

  지난해 기대주이자 성장주였던 진주시 SNS는 2022년 우량주가 되겠다는 계획이다.

  시 공보관은 “SNS 서포터즈·1인 영상제작자·학생 웹툰 작가단·시민명예기자 등 각계각층의 시정 참여를 확대하고 쌍방향 소통 수요에도 적극 반응해 시민들의 이야기와 시선으로 피드를 채울 계획”이라며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채널, 언제나 가까운 곳에서 진심을 전하는 채널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민과 通(통)하기 위한 진주시의 노력은 새해에도 계속될 예정이다.

댓글 작성

100자평 (100자이내로 의견을 적어주세요.

본인인증을 하셔야 의견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담당 :
공보관 공보팀
전화번호 :
055-749-503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