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세요!진주톡포유

진주시, ‘국토안전실증센터’ 추진에 박차

TAG

작성일
2023-02-07
기자 :
진주시
조회 :
26

진주시, ‘국토안전실증센터’ 추진에 박차(국토안전실증센터 조감도).jpg

★대체텍스트필수

진주시, ‘국토안전실증센터’ 추진에 박차

- 금곡중 부지에 2025년 착공, 첨단안전산업분야 거점도시로 성장 기대 -

 서부경남 첨단안전산업벨트 조성의 핵심인 ‘국토안전실증센터’구축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국토안전실증센터는 국토안전관리원의 인재개발원이 김천시로 이전함에 따라, 이에 대한 상생방안으로 진주시에 구축하기로 한 연구시설이다. 

 지난해 5월 실증센터 구축을 위하여 진주시와 경남도, 국토안전관리원, 교육지원청이 협약을 체결하였으나, 건립 예정지인 금곡중학교 부지에 대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사업이 지연되고 있었다. 하지만 올 1월 말 교육부 중앙투자심사 재검토 결과, 조건부 승인을 받음으로써 국토안전실증센터 추진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되었다.

 금곡중학교 부지에 건립예정인 국토안전실증센터는 부지면적 1만5000㎡, 연면적 3600㎡ 규모로 기업지원 및 사무공간과 실내외 실험장 등이 지어질 예정이며, 2025년 착공하여 2026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토안전실증센터가 건립되면 로봇·드론 등을 활용하여 건축물·교량·터널 등 토목 및 시설물에 대한 첨단 안전 기술 성능을 시험·검증할 예정이며, 진주시는 실증센터를 중심으로 안전산업 분야 기업유치 및 창업을 지원하고, 우수인력을 양성하여 서부경남 첨단안전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진주시는 앞으로 관련 기관과 실무회의를 추진하여 금곡중 부지 매입을 포함한 국토안전실증센터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댓글 작성

100자평 (100자이내로 의견을 적어주세요.

본인인증을 하셔야 의견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담당 :
공보관 공보팀
전화번호 :
055-749-503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