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세요!진주톡포유

플레이어의 재생 버튼을 '클릭'하시면 해당 음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01-(으)ㄹ값에 ~ -(으)로②

-(으)ㄹ값에 ~ -(으)로②

여기 초점을 받으면 키보드 화살표 상(↑)·하(↓) 키로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으)ㄹ값에 ~ -(으)로②

-(으)ㄹ값에 ~ -(으)로②

진주 사투리 사전 리을

-(으)ㄹ값에 (어미) -(으)ㄹ망정. ¶ 깨질값에, 넘어질값에. / 그렇게 할값에.(=그렇게 할망정.)

-(으)ㄹ끼다(← -(으)ㄹ+것+이+다) (어미) -(으)ㄹ 것이다. ¶ 좀 있다가 갈끼다.(=조금 있다가 갈 것이다.)

-(으)ㄹ낀데(← -(으)ㄹ+것+이+ㄴ데) (어미) -(으)ㄹ 텐데. -(으)ㄹ텐데 ¶ 할 낀대, 갈 낀데, 잡을 낀데.

-(으)ㄹ낀께네(← -(으)ㄹ+것+이+ㄴ께네 (어미) -(으)ㄹ 테니까. ¶ 올 낀께네, 출발할 낀께네.

-(으)ㄹ라 (어미) -(으)려고. ¶ 인자 여어서 살라 쿤다.(=이제 여기서 살려고 한다.)

-(으)ㄹ라꼬 (어미) -(으)려고 ¶ 갈라꼬. 잡을라꼬, 놀라꼬 / 집에 갈라꼬.(=집에 가려고.) / 머 할라꼬 그라노?(=뭐 하려고 그러느냐?)

-(이)라꼬 (어미) -이라고. ¶ 글마가 때린 놈이 아이라꼬.(=그 아이가 때린 놈이 아니라고.)

-(으)ㄹ라모 (어미) -(으)려면. ¶ 전시회에 가 볼라모 테근 후에 같이 가자.(=전시회에 가 보려면 퇴근 후에 같이 가자.) / 술 무울라모 저 집에 가자.

-(으)ㄹ란가 (어미) -(으)려는가. ¶ 집에 갈란가?(=집에 가려는가?), 내앨 올란가?(=내일 오려는가?) (참고) 예, 아니오의 답을 요구하는 판정의문형 (어미)임.

-(으)ㄹ란고 (어미) -(으)려는가. ¶ 머 무울란고?(=뭐 먹으려는가?), 어데 갈란고?(=어디 가려는가?) (참고) 설명을 요구하는 설명의문형 (어미)임.

-(으)ㄹ람마 (어미) -(으)ㄹ란다. ¶ 갈람마.(=갈란다.) / 무울람마.(=먹을란다.) / 입을람마.(=입을란다.)

-(이)라예 (어미) -이에요. ¶ 그 사람은 나쁜 사람이 아이라예.(=그 사람은 나쁜 사람이 아니에요.)

-(이)라사 (조사) -이라야. ¶ 이런 일은 그 사람이라사 맡아 감당할 수 있다.(=이런 일은 그 사람이라야 맡아 감당할 수 있다.)

-(이)란께 (어미) -이라니까. ¶ 이거 진짜란께.(=이거 진짜라니까.) / 거짓말 아니란께.(=거짓말 아니라니까.)

-(으)랍니다 (어미) -(으)렵니다. ¶ 잘랍니다, 입을랍니다, 무울랍니다(=먹으렵니다), 놀랍니다.

-(으)래이 (어미) -(으)ㄹ려무나. ¶ 내앨은 꼭 가거래이.(=내일은 꼭 가려무나.) / 밥 마이 무래이.(=밥 많이 먹어려무나.) (참고) 친근감과 다짐의 뜻을 지닌 명령형 (어미).

-로① (조사) -을. ¶ 물로 붓다.(=물을 붓다.) / 넘의 딸로 그리 멀쿠모 데나.(=남의 딸을 그리 꾸짖으면 되느냐.) / 술로 묵고 생지랄한다.(=술을 먹고 생지랄한다.)

-(으)로② (어미) -(으)러. ¶ 오늘 저녀어 영화 보로 가자.(=오늘 저녁에 영화 보러 가자.)


페이지담당 :
문화예술과 문화유산팀
전화번호 :
055-749-531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