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介人庭園

개인정원

전국 최대규모 나물정원

진주구천 산나물정원

꼬불꼬불 고사리, 이 산 저 산 넘나물

어디에도 없는, 우리나라에서만 즐길 수 있는 나물로 이루어진 정원
눈이 아니라 미각으로도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는 정원

01.jpg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식문화를 하나 꼽으라면 나물이 아닐까 싶다. 한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산이 많고 청명해 산나물과 들나물이 매우 발달했는데, 제철 외에도 나물들을 여러 방식으로 건조하여 작물이 자라나기 힘든 계절에 건조해둔 나물들을 불려 사시사철 밥상에 올라온, 명실상부 한국을 대표하는 식물이라고 할 수 있다.

‘진주구천산나물정원’ 은 이런 나물을 핵심으로 하여 조성된 아주 특이한 정원이라고 할 수 있다. 아름다운 꽃이나 나무들에 비해 투박 할지라도 의식주 중 가장 중요한 ‘식’을 해결해주는 나물이야 말로 자연이 우리에게 선사하는 가장 큰 선물이 아닌가 한다. 어느덧 전국 최대 규모로 성장한 ‘산나물정원’의 성창곤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 나물을 어떻게 사람들에게 더 알릴지, 장차 목표는 어떤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02.jpg

 

 

Q. 정원을 만든 계기와 이름의 유래

A. 원 목표는 수목원 조성이었으나 작은 산나물 정원으로 시작하여 지금에 이르렀다. 개인이 이 정도의 큰 규모로 여러 종류의 산나물을 재배하고 있는 경우가 거의 없어 나만의 가장 큰 특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기에 이를 이름으로까지 연결시켰다.

 

Q. 가장 애착이 있는 포인트

A. 산나물 재배단지 경작지 경계를 자작나무 둘레길로 조성했는데, 산나물을 키우던 중에 나 또한 자주 휴실을 위해 이용하는 만큼 가장 애착이 가는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물론 산나물 외에도 여러 종류의 관목과 화훼류가 조성되어 있으니, 함께 구경해보시길 권한다.

 

 

03.jpg

 

 

Q. 다른 정원과 다르게 산나물을 선택한 이유

A. 개인 정원으로 꾸며진 많은 종류의 산나물로 꾸며진 정원이 거의 없는 걸로 알고 있다. 국내에 자생하는 많은 산나물을 일반 시민들에게 보여주고 설명해 알려주고 싶었고, 단순히 나물이 먹기 위한 식물일 뿐이 아닌 자연의 일부로서 하나의 경치가 될 수도 있음을 보여주고 싶었다.

 

 

04.jpg

 

 

Q. 특별히 소개하고 싶은 나물이 있다면?

A. 우리나라 최고의 산나물 들매나무순과 미나리과의 한 종류인 영아자 나물과 꽃을 많은 시민들에게 보여주고 싶다. 그 외에 산나물은 국화과나 미나리과로서 식용뿐만아니라 꽃도 매우 아름답다.

 

 

05.jpg

 

 

Q. 앞으로의 목표와 하고 싶은 말

A. 현재 산나물 정원을 테마로 한 수목원 조성을 진행 중인데 하루 빨리 멋진 모습으로 완성하여 여러분 앞에 선보일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여러분도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 후에 정원을 조성한다면 뚜렷한 테마가 엿보이는 멋진 정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정원 주소진성면 구천리 12-3 문의전화010-7377-7294
정원 주소진성면 구천리 12-3
문의전화(010-7377-7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