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타 |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 |
윤정숙 | |
2006-09-01 | |
30 | |
진주동중학교 | |
주 1회 토요일 08-10시 | |
진주동중학교 국어교과실 | |
cafe.daum.net/byeri | |
1. 동아리명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진주동중학교 독서토론 동아리) 2. 동아리 활동 주제 : 책이 나를 바꾸고, 이웃을 바꾸고, 세상을 바꾼다는 믿음으로 시작한다. 3. 동아리 활동 목적 : 좋은 책를 읽고 토론하는 활동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개방하여 다른 사람의 동의를 얻어 보기도 하고 반박도 받아 봄으로써 자신의 주관적 감상을 다듬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찬반토론을 통하여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종합적인 사고력, 논술력을 기름은 물론, 올바른 인식, 삶에 대한 가치가 뚜렷한 민주 시민의 자질은 기르게 함에 있다. |
|
동아리 활동 1) 학기중 : 가) 독서 토론 나) 이웃학교와 연계한 연합 토론 교실 2) 이웃학교와 연계한 방학 중 연합 토론 교실(문학기행 및 독서 캠프) 가) 독서 기행 (1박 2일) 낮 : 문학가의 생가 방문 저녁 : 작품 읽고 토론하기 나) 독서 캠프( 1박 2일) 낮 : 연합 동아리 회원간의 친목 도모를 위한 체육대회 및 심성 프로그램 저녁 : 작품 읽고 토론하기 2. 토론 절차 1) 첫째 시간 : 독서 토론 ① 토론할 책은 연간 토론 목록을 제시하고 변동 시에 2주 전에 예고된다. ② 첫 느낌, 전체적인 소감 및 독후감을 돌아가며 발표한다. ③ 첫 느낌을 들으며 회원 상호간에 질문을 던지며 토론의 첫문을 연다. ④ 질문과 답변을 통하여 자연스레 형성된 토론 분위기가 주제 토론으로 이어진다. (주제 토론으로 이어지지 못할 때 지도교사가 도움의 질문으로 토론을 이끌어 낸다. 단, 지도교사의 깊은 개입은 삼간다.) ⑤ 교사의 마무리 및 독서논술 주제 제시 2) 둘째 시간 : 독서 논술 ① 미리 제시하여 써 오기로 되어 있는 독서논술문을 발표한다. ② 한 사람의 논술문 발표를 듣고, 나머지 회원은 발표자에게 질문한다. ③ 이때 논술문에서 칭찬할 점이나 고쳐야 할 점을 말하면서 자연스레 토론이 이루어진다. ④ 이런 방법으로 다음 사람, 또 다음 사람으로 논술문 발표와 토론이 계속 이어진다. ⑤ 교사가 보충, 도움말을 한다. ⑥ 논술 토론의 내용을 참고해서 논술문을 퇴고 후, 한 부는 지도교사에게 프린트하여 제출하고 파일은 다음 카페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에 올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