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아리 상세내용 보기

학습동아리 상세내용 : 분야, 동아리명, 동아리대표, 동아리주소, 설립일, 설립기관, 동아리 연락처, 이메일, 현재회원수, 모임장소, 모임주기, 동아리URL, 동아리소개, 활동내용
기타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윤정숙
2006-09-01
30
진주동중학교
주 1회 토요일 08-10시
진주동중학교 국어교과실
cafe.daum.net/byeri
 1. 동아리명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진주동중학교 독서토론 동아리)

2. 동아리 활동 주제 : 
    책이 나를 바꾸고, 이웃을 바꾸고, 세상을 바꾼다는 믿음으로 시작한다.

3. 동아리 활동 목적 : 
  좋은 책를 읽고 토론하는 활동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개방하여 다른 사람의 동의를 얻어 보기도 하고 반박도 받아 봄으로써 자신의 주관적 감상을 다듬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찬반토론을 통하여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종합적인 사고력, 논술력을 기름은 물론, 올바른 인식, 삶에 대한 가치가 뚜렷한 민주 시민의 자질은 기르게 함에 있다.
동아리 활동

1) 학기중 : 가) 독서 토론 
                 나) 이웃학교와 연계한 연합 토론 교실
2) 이웃학교와 연계한 방학 중 연합 토론 교실(문학기행 및 독서 캠프)

 가) 독서 기행 (1박 2일)    
       낮 : 문학가의 생가 방문            저녁 :  작품 읽고 토론하기
 나) 독서 캠프( 1박 2일)     
       낮 : 연합 동아리 회원간의 친목 도모를 위한 체육대회 및 심성 프로그램
       저녁 : 작품 읽고 토론하기


2. 토론 절차
      1) 첫째 시간 : 독서 토론
        ① 토론할 책은 연간 토론 목록을 제시하고 변동 시에 2주 전에 예고된다.
        ② 첫 느낌, 전체적인 소감 및 독후감을 돌아가며 발표한다.
        ③ 첫 느낌을 들으며 회원 상호간에 질문을 던지며 토론의 첫문을 연다.
        ④ 질문과 답변을 통하여 자연스레 형성된 토론 분위기가 주제 토론으로 이어진다.
           (주제 토론으로 이어지지 못할 때 지도교사가 도움의 질문으로 토론을 이끌어 낸다. 
             단, 지도교사의 깊은 개입은 삼간다.)
        ⑤ 교사의 마무리 및  독서논술 주제 제시

      2) 둘째 시간 : 독서 논술
        ① 미리 제시하여 써 오기로 되어 있는 독서논술문을 발표한다.
    ② 한 사람의 논술문 발표를 듣고, 나머지 회원은 발표자에게 질문한다.
    ③ 이때 논술문에서 칭찬할 점이나 고쳐야 할 점을 말하면서 자연스레 토론이 이루어진다. 
     ④ 이런 방법으로 다음 사람, 또 다음 사람으로 논술문 발표와 토론이 계속 이어진다.
    ⑤ 교사가 보충, 도움말을 한다.
    ⑥ 논술 토론의 내용을 참고해서 논술문을 퇴고 후, 한 부는 지도교사에게 
      프린트하여 제출하고 파일은 다음 카페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에 올린다.

페이지담당 :
평생학습관 평생학습팀
전화번호 :
055-749-595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