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介人庭園

개인정원

따뜻한 마음으로 함께하는 공간

사랑그린정원

이곳에서 만큼은 그 누구도 편견 없는 공간으로

여가활동의 불모지에서 모두가 누릴 수 있는 공간
사회복지 시설과 정원 함께 운영하는 정원

01.jpg

 

 

‘사랑그린정원’은 진주시 중심부에서도 멀리 떨어진 수곡면에 있다. 수곡면이 워낙 외진 곳이라 카페 등 여가활동이 가능한 시설이 많지 않지만, 이곳 정원만큼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수곡의 주민들도 누구나 머물렀다 갈 수 있는, 수곡면이 사랑하는 정원 중 하나일 것이다. 누구나 편견 없이 자연이라는 무대 아래에서 모두 하나 될 수 있는 화합의 정원, ‘사랑그린정원’.

‘사랑그린정원’ 박진영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어떻게 정원이 탄생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정원 관리에 있어 어떤 마음을 가졌는지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02.jpg

 

 

Q. 정원을 만들게 된 계기

A. 사회복지법인 사랑그린은 장애인거주시설 『애인사랑시집』과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사랑그림숲』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랑그린”은 자연 속에서 장애인분들이 평안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따뜻한 공간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Q. 정원 이름의 유래

A. 사랑그린은 장애인복지 실천을 중심으로 “사랑을 그려나가다” 라는 뜻을 담고 있다. 애인사랑시집과 사랑그림숲 두 시설에서 장애인들이 살아가고 소통하며, 사랑을 이루는 곳이다. 정원의 이름도 그 뜻에 있다. 

 

 

03.jpg

 

 

Q. 가장 애착이 가는 포인트

A. ‘벚나무’와 ‘수국’에 애착이 간다. 사랑그린을 울타리처럼 지키고 있는 벚나무는 2009년도 한 지역 후원자가 장애인분들이 지역민들의 따뜻한 울타리에서  행복하게 지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심어주신 귀한 마음을 담은 나무이다. 어느덧 정원의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 봄을 아름답게 수놓는 벚나무는 우리를 곁에서 지켜주는 많은 사람들의 정성이자 든든한 사랑이라 애착이 간다.
수국 또한 우리 장애인 분들과 함께하는 꽃이다. 애인사랑 시집과 사랑그림숲의 가족들은 이 정원이 완성되기 전에도 수국이 피어날 계절이 되면 손을 잡고 나와 꽃을 만지고 향기도 맡으며 계절감을 느껴보았다. 해마다 한 포기 한 포기 정성껏 수국을 심어 나가는 시기이지만, 벚꽃처럼 시간이 흐르고 사람들의 마음과 정성이 더해지면 더욱 예쁜 수국 정원이 완성될 것 같다.

 

Q. 정원 조성이 가진 장점은?

A. 처음에 작은 묘목이던 꽃나무들은 가만히 있는 것 같다가도 계절이 지나면 어느 새 나무가 되어, 봄에는 예쁜 꽃을 피우고 여름에는 그늘목이 되어준다. 바쁜 일상을 지내다 보면 지금이 무슨 계절인지도 모를 때가 있는데, 그럴 때 정원의 나무와 꽃이 알려주는 것을 보고 뿌듯함이 생기는 것 같다. 지원 프로그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설의 장애인분들은 외출을 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그럴 때 답답함을 느끼지 않을까 걱정되는데, 그럴 때 우리 정원이 해소감과 즐거움을 주는 것 같다.

 

 

04.jpg

 

05.jpg

 

 

Q. 정원을 꾸미고 싶은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

A. 정원이라 해서 거창하고 어렵게 생각하지 않는 게 좋은 것 같다. 좋아하는 꽃과 나무를 심고 사랑과 정성으로 가꾸다 보면 어느 새 정원이 된다. 어떻게 잘 꾸밀 지 생각하기보다 내가 사랑을 주고 그리고 그것을 나눌 수 있는 행복의 공간으로 만들어 보겠다는 생각을 해봄이 어떨까 싶다.

 

Q. 앞으로의 목표

A. 수곡면은 여가활동을 위한 시설이 많지 않다.  사랑그린 정원이 우리 장애인분들뿐만 아니라 수곡의 주민들 에게도 여가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이길 바라고, 그런 공간이 될 수 있게 정원을 잘 꾸미는 것이 목표다.
손님들이 그네에 앉아 차를 마시고 계절마다 피는 꽃을 보며 느끼시며 “정말 평화롭고 좋다. 이게 행복인 것 같다.” 고 하셨는데, 그 때 이곳을 방문한 모든 이들에게 일상의 피로함을 잠깐이나마 달랠 수 있는 편안하고 따뜻한 공간으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원 주소수곡면 원내리 819-1 문의전화010-5541-6825
정원 주소수곡면 원내리 819-1
문의전화(010-5541-6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