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범주 | 교육명(과목명) | 교육내용 | 진행방법 |
---|---|---|---|
건강한 부모 역할 지원 |
포괄적 양육정보안내 (우리동네 똑똑정보) |
알아두면 좋은 중앙 및 지역 육아 정보를 소개하는데 중점 | 비대면 |
부모의 긍정적 자아존중감 (소중한 나) |
에니어그램을 통해 부모 자신과 타인의성격 차이를 알아보며 부모로서의 자아존중감형성을 돕고,자신의 강점을 양육에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는데 중점 | * 대면 * 각 교육 2시간 소요 * 단회기 교육 |
|
자녀와 대화법 (성장하는 아이) |
자녀발달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적합한 부모역할을 알아보는데 중점 | ||
가족에 대한 인식과 협력 (성장하는 가족) |
가족 간 관계영향에 대해 이해하고 건강한가족관계형성을 위한 소통방법을 알아보는데 중점 | ||
이웃에 대한 인식과 공동체 생활 (함께 해서 좋은 이웃) |
또래 부모와의 관계 중요성을 이해하고자주 만나는 이웃과의 관계 유지 및 갈등 해결방법 등을 알아보는데 중점 | ||
가정 내 양육환경 점검 (안전하고 편안한 우리집) |
영유아의 존엄성과 놀 권리 존중을 강조하는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내용을 이해하고, 가정 내 영유아중심, 놀이중심 양육환경 점검 및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녀의행복과 전인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실천 방법 안내 | ||
부모양육태도점검 (자녀와 줄겁게 놀이하기) |
부모가 자녀와 놀이할 때 보이는 참여태도를스스로 점검해 보고 이를 통해 자녀와의긍정적인 놀이행동을 촉진하는데 중점 | ||
자녀권리존중 (발달편 : 자녀의 권리를 존중하는 긍정양육) (놀이편 : 자녀의 권리를 존중하며 놀이하는 부모) |
자녀의 권리 존중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발달편. 놀이편 2가지 주제의 교육내용 및 대상을 구분하여 구성 | ||
아동학대예방 (아동학대 0%, 가족행복 100% ) |
아동학대 예방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양육지침을 안내 | ||
영유아발달이해 (발견! 아이강점, 키움! 가족놀이) |
영유아 자녀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고자녀의 강점에 따른 놀이방법과 상호작용기술을 안내하는데 중점 | ||
건강한 부모 자녀 체험 활동 |
부모·자녀 체험활동 ( 엄마랑 아빠랑 함께 놀아요 ) |
-인사송과 체조송을 활용한 부모.자녀체험 활동 활성화 및 영유아 신체적 발달 지원에 중점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한 영아/유아 활동 및 상호작용을 통해 부모.자녀 관계 증진에 중점 | * 대면 * 1시간 30분소요 * 단회기 교육 |
부모 역할의 어려움 |
양육 스트레스 관리 | 양육스트레스를 점검해보고 스트레스 요인에 따라 4가지 모듈의 워크숍에 참여하여 적절한스트레스 관리를 통한 긍정적인 양육지원 | * 대면 * 2시간 소요 * 모듈별 3회기 교육 (3주 교육 ) |
모듈1. 나는 충분히 좋은 부모 ( 부모 정체성 ) |
나자신의 삶과 부모로서의 삶을 건강하게 통합하고 균형을 잡을수 있도록 접근법에 중점 | ||
모듈2. 자녀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 ( 부모 효능감 ) |
완벽한 부모가 되어야 한다는 부담감에서 비롯 된 양육스트레스를 점검하고 적절한 대처 방법에 중점 | ||
모듈3. 알수록 쉬워지는 육아 ( 현실육아고민 ) |
자녀의 불안 및 애착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실적인육아의 어려움을 검토하고 실제적인 해결볍에 중점 | ||
모듈4. 함께 할수록 행복한 육아 ( 소통과 공감 ) |
육아를 둘러싼 당사자 간 또는 조력자와의 관계에서발생하는 갈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중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