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항목 | 결과 | |
---|---|---|
1-1-1 | 교사는 영유아를 존중한다. | □Y □N |
1-1-2 | 교사를 영유아를 차별없이 대한다. | □Y □N |
합계 | 총계 |
지표 평가 기준 | |
---|---|
우수 | 2개의 평가항목 중 'Y'개수가 2개 |
보통 | 2개의 평가항목 중 'Y'개수가 1개 |
개선필요 | 2개의 평가항목 중 'Y'개수가 0개 |
1-1-1 | 교사는 영유아를 존중한다. |
---|---|
평가내용 |
① 교사는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나 질문을 주의 깊게 듣고 적절하게 반응함 ② 교사는 영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눈을 마주치며 이야기 함 ③ 교사는 인정과 격려를 통해 영유아의 말과 행동, 생각 및 감정을 지지해 줌 ④ 교사는 위협, 비난, 조롱 등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지 않음 |
평점기준 | 4개 모두 충족해야 Y로 평점 |
관찰 |
- 보육환경, 보육과정, 상호작용 등에 대한 관찰을 진행 함 - 등원에서 하원까지 일과 동안 이루어짐 |
---|---|
면담 |
- 원장과 교사 등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 함 - 평가지표(항목·요소)에 관한 실행 여부 및 관련 내용을 확인 함 |
기록 | - 평가지표(항목·요소)에서 실행 여부 및 내용 확인을 위해 요구되는 관련 기록을 확인 함 |
구분 | 지표평정 | 지표수 | |||
---|---|---|---|---|---|
항목수 | 우수 | 보통 | 개선필요 | ||
1-1. 영유아 권리 존중 필수 | 2개 | 2개 | 1개 | 0 | 5개 |
1-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 5개 | 5개 | 3~4개 | 2개 이하 | |
1-3. 놀이 및 활동 지원 | 3개 | 3개 | 2개 | 1개 이하 | |
1-4. 영유아 간 상호작용 지원 | 4개 | 4개 | 2~3개 | 1개 이하 | |
1-5. 보육과정 평가 | 3개 | 3개 | 2개 | 1개 이하 | |
2-1. 실내 공간 구성 및 운영 | 4개 | 4개 | 2~3개 | 1개 이하 | 4개 |
2-1. 실외 공간 구성 및 운영 | 3개 | 3개 | 2개 | 1개 이하 | |
2-3. 기관 운영 | 4개 | 4개 | 2~3개 | 1개 이하 | |
2-4.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 3개 | 3개 | 2개 | 1개 이하 | |
3-1. 실내외 공간의 청결 및 안전 | 3개 | 3개 | 2개 | 1개 이하 | 5개 |
3-2. 급·간식 | 3개 | 3개 | 2개 | 1개 이하 | |
3-3.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 및 관리 | 3개 | 3개 | 2개 | 1개 이하 | |
3-4. 등·하원의 안전 | 3개 | 3개 | 2개 | 1개 이하 | |
3-5. 안전교육과 사고예방 | 3개 | 3개 | 2개 | 1개 이하 | |
4-1. 원장의 리더십 | 3개 | 3개 | 2개 | 1개 이하 | 4개 |
4-2. 보육교직원의 근무환경 | 3개 | 3개 | 2개 | 1개 이하 | |
4-3. 보육교직원의 처우와 복지 | 3개 | 3개 | 2개 | 1개 이하 | |
4-4보육교직원의 전문성 제고 | 3개 | 3개 | 2개 | 1개 이하 | |
계 | 59개 | 18개 |
필수지표 | 1-1. 영유아의 권리 존중 | |
---|---|---|
필수요소 | 3-2-2-1 | 식자재는 신선한 것을 구입하고 이를 위생적으로 보관함 |
3-2-2-2 | 유통기한 경과 식품(식자재 등)이 없음 | |
3-2-3-3 | 1회 조리된 음식은 당일 소모하고 재배식하지 않음 | |
3-4-1-4 | 영유아의 인계과정이 규정에 따라 안전하게 이루어짐 | |
3-4-2-4 | 영유아를 두고 자리를 비울 때에는 책임 있는 성인에게 인계함 | |
3-4-3-4 | 운전자와 함께 차량에 동승한 성인은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함 | |
3-5-2-1 |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함 (영유아 학대 예방교육 포함) |
|
3-5-2-4 | 영유아 학대 예방 지침(체블 금지 포함)을 준수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