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제 지표

구성체계

  • 1. 보육과정 및 상화작용
    평가영역
  • 1-1. 영유아 권리 존중 (필수)
    평가지표
  • 평가항목별 결과를 나타낸 표
    평가항목 결과
    1-1-1 교사는 영유아를 존중한다. □Y □N
    1-1-2 교사를 영유아를 차별없이 대한다. □Y □N
    합계 총계
    지표 평가 기준을 우수, 보통, 개선필요로 설명한 표
    지표 평가 기준
    우수 2개의 평가항목 중 'Y'개수가 2개
    보통 2개의 평가항목 중 'Y'개수가 1개
    개선필요 2개의 평가항목 중 'Y'개수가 0개
    평가항목
  • 평가내용, 평점기준을 나타낸 표
    1-1-1 교사는 영유아를 존중한다.
    평가내용 ① 교사는 영유아의 개별적 요구나 질문을 주의 깊게 듣고 적절하게 반응함
    ② 교사는 영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눈을 마주치며 이야기 함
    ③ 교사는 인정과 격려를 통해 영유아의 말과 행동, 생각 및 감정을 지지해 줌
    ④ 교사는 위협, 비난, 조롱 등 부정적 언어를 사용하지 않음
    평점기준 4개 모두 충족해야 Y로 평점
    평가내용

평가방법

관찰, 면담, 기록으로 평가방법을 설명한 표
관찰 - 보육환경, 보육과정, 상호작용 등에 대한 관찰을 진행 함
- 등원에서 하원까지 일과 동안 이루어짐
면담 - 원장과 교사 등을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 함
- 평가지표(항목·요소)에 관한 실행 여부 및 관련 내용을 확인 함
기록 - 평가지표(항목·요소)에서 실행 여부 및 내용 확인을 위해 요구되는 관련 기록을 확인 함

평가지표

지표평정(항목수, 우수, 보통, 개선필요), 지표수를 나타낸 평가지표
구분 지표평정 지표수
항목수 우수 보통 개선필요
1-1. 영유아 권리 존중 필수 2개 2개 1개 0 5개
1-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5개 5개 3~4개 2개 이하
1-3. 놀이 및 활동 지원 3개 3개 2개 1개 이하
1-4. 영유아 간 상호작용 지원 4개 4개 2~3개 1개 이하
1-5. 보육과정 평가 3개 3개 2개 1개 이하
2-1. 실내 공간 구성 및 운영 4개 4개 2~3개 1개 이하 4개
2-1. 실외 공간 구성 및 운영 3개 3개 2개 1개 이하
2-3. 기관 운영 4개 4개 2~3개 1개 이하
2-4.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3개 3개 2개 1개 이하
3-1. 실내외 공간의 청결 및 안전 3개 3개 2개 1개 이하 5개
3-2. 급·간식 3개 3개 2개 1개 이하
3-3. 건강증진을 위한 교육 및 관리 3개 3개 2개 1개 이하
3-4. 등·하원의 안전 3개 3개 2개 1개 이하
3-5. 안전교육과 사고예방 3개 3개 2개 1개 이하
4-1. 원장의 리더십 3개 3개 2개 1개 이하 4개
4-2. 보육교직원의 근무환경 3개 3개 2개 1개 이하
4-3. 보육교직원의 처우와 복지 3개 3개 2개 1개 이하
4-4보육교직원의 전문성 제고 3개 3개 2개 1개 이하
59개 18개
* 1-2. 보육계획 수립 및 실행 지표에서 장애영유아는 1항목 추가
※ 1, 3영역의 경우, 해당 영역이 '우수'등급으로 평정되기 위해서는 필수지표 및 필수요소를 반드시 충족하여야 함

필수지표 및 요소

필수지표, 필수요소를 나타낸 표
필수지표 1-1. 영유아의 권리 존중
필수요소 3-2-2-1 식자재는 신선한 것을 구입하고 이를 위생적으로 보관함
3-2-2-2 유통기한 경과 식품(식자재 등)이 없음
3-2-3-3 1회 조리된 음식은 당일 소모하고 재배식하지 않음
3-4-1-4 영유아의 인계과정이 규정에 따라 안전하게 이루어짐
3-4-2-4 영유아를 두고 자리를 비울 때에는 책임 있는 성인에게 인계함
3-4-3-4 운전자와 함께 차량에 동승한 성인은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호함
3-5-2-1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함
(영유아 학대 예방교육 포함)
3-5-2-4 영유아 학대 예방 지침(체블 금지 포함)을 준수함

페이지담당 :
아동보육과 육아종합지원팀
전화번호 :
055-749-5435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