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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진주시는 개인별 교육·상담을 건강 One-stop 서비스로 통합하여 대사증후군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하여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사회경제적 부담 경감

대상

  • 전 시민

주요 사업내용

건강원스톱(One-stop)

  • 대상자별 전담 '건강매니저' 도입하여 수준별(위험군, 질병군 등)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 분절적으로 수행되던 건강검진-진료-만성질환관리-건강증진사업을 통합관리 수행 및 연계 강화
  • 검진결과, 만성질환, 건강생활실천(운동, 영양, 비만, 금연 등) 교육·상담
  • 만성질환, 운동, 영양, 비만, 금연 상담이 원스톱으로 가능하도록 건강매니저를 포함 전문 인력 3인이상 팀 구성
  • 건강검진 사후관리와 건강증진 대상 확보를 위해 사후관리 동의자의 검진결과를 보건소 정보시스템에 연계 체계 구축

건강원스톱 서비스

  • 대상자 등록 전산시스템 구축
    • 건강검진 등의 결과(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생활습관 등)를 활용하여 고혈압, 당뇨 등 주요 만성질환 위험군, 질환군에 대해 등록·관리 시스템 구축
  • 통합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 건강검진 결과 및 관련 만성질환에 대한 교육·상담서비스
    • 건강위험평가를 통해 개인별 맞춤 Care-plan 작성
    • 대상자별 전담 '건강매니저'를 배정해 팀접근을 통해 통합 건강관리 프로그램 제공

보건소 건강원스톱 서비스 사업 흐름도. 상세내용은 본문 참조 이미지 크게 보기

보건소 건강원스톱 서비스 사업 흐름도

  • 건강검진 : 전국민 건강검진 (건보공단 건강검진 결과 등 활용)
  • 사례관리 : 보건소 통합건강관리팀 만성질환 위험요인 등록·관리(혈압ㆍ혈당ㆍ고지혈증)
  • 대상자에 따른 통합건강관리
    • 건강군 : 통합 건강관리의 자율적 민간서비스 이용
    • 위험군 : 맞춤형 통합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운동ㆍ영양 등 생활습관 개선
    • 질환군 : 건강위험평가. 의료기관 고혈압ㆍ당뇨ㆍ진료ㆍ투약

보건소 건강원스톱 세부 서비스 흐름도. 상세내용은 본문 참조 이미지 크게 보기

보건소 건강원스톱 세부 서비스 흐름도

  1. STEP01 (발견검사)
    1. 지역주문내소
      • 참여신청 (참여동의서) : 기존검사결과확인, 추가검사항목체크, 공복여부체크
    2. 발견검사
      • 발견검사(기초설문지) : 검사안내, 검사시행
  2. STEP02 (건강관리 상담)
    1. 결과통보, 관리대상 선별
      • 검사결과 (검사결과지) : 결과설명
    2. 건강관리상담지원레벨분류
      • 지원레벨 확인 (건강관리상담지원계획 및 실시보고서, 건강관리상담상황기록지) : 위험요인개수 확인, 행동 STAGE 확인
    3. 건강관리상담 (건강관리상담지원계획 및 실시보고서, 건강관리상담상황기록지, 행동계획표)
      • 참여신청 : 행동계획 수립, 지속적 상담
  3. STEP03 (평가)
문의전화 055-749-6662

페이지담당 :
보건행정과
전화번호 :
055-749-5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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