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경고표시 알아두기

자살에 대해 이야기 한다.

자살하려는 사람들 10명중 8명은 자신의 자살 의도를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 했으며 그 중 50%이상이 '죽고싶다' 라고 분명히 이야기 했습니다. "죽고싶어" "내가 없는게 더 나을거야" 등 직접적인 표현을 들었을 때는 자살을 행동으로 옮길 생각이 있는지 물어보아야 합니다.

주변을 정리하는 행동을 한다.

유서를 작성하거나 보험증서를 내 놓거나, 자기 물건을 다른 사람에게 나눠주거나, 주변 일들을 정리하는 행동 등을 보입니다. 그사람에게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꼭 물어보십시오.

몸을 돌보지 않거나 자해행동을 한다.

"나한테 무슨 일이 생기든 상관없어." "내가 죽는다고 해도 누가 신경이나 쓰겠어?" 같은 말을 하거나 술을 많이 마시고 건강을 돌보지 않는 등 평상시와 많이 다른 행동이 있다면 그 사람이 혹시 자살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행동이 변한다.

전에 활발했던 사람이 혼자서만 지낸다거나 기분변화가 있고, 슬픔, 무감동이 심해지는 것이 있습니다. 술이나 기타 다른 것에 의한 영향일 수도 있지만 때로 이런 문제들이 자살 경고 사인이기 때문에 행동 변화를 중요하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술이나 약물을 복용한 후 자살 도구가 주위에 있는 경우

술이나 불법 약물 등을 복용한 상태에서 자살 도구(다량의 수면제, 끈, 칼 등)가 주위에 있거나 쉽게 구할 수 있는 경우 자살위험성이 높습니다. 그러한 도구들이 주변에 보이지 않도록 꼭 치워야 합니다.

만성질환으로 고통 받는 경우

만성적 고통과 질병이 있거나 병이 결코 나아지지 않을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자살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현실적인 지지와 희망을 주고, 고통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받기를 거부할 때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은 감정상태가 매우 혼란스럽기 때문에 말과 행동을 다르게 합니다.

강요당하는 느낌 없이 존중하면서 부드럽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 에대해서 이야기한다면 당장 받아들이지는 않더라도 아마 그말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 볼 것입니다.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이 상담이나 치료를 받지 않으려고 한다면 당신 자신을 위한 상담을 받아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당신이 상담 받는 것을 보면 자살하려는 사람이 함께 상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수단으로 강제적으로 전문적인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을 과다 복용했거나 손목을 긋는 등 심각한 자해 행동을 하게 되면 병원에서 응급처치를 받게 됩니다. 잘 치료받을 수 있도록 의료진에게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입원치료는 위험한 시기를 넘기도록 해서 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살 위험자를 발견했을 때

자살 생각이나 계획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발견하거나, 모호하게 라도 자살을 표현하는 사람이 주위에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들은 자살을 수치스럽게 느끼며 자살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숨기려고 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을 누군가가 알아주고 구해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자살을 모호하게라도 표현하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가볍게 여기지 마시고 1577-0199로 연락하셔서 반드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페이지담당 :
치매정신건강과
전화번호 :
055-749-5774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