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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란?

스트레스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필연적으로 느끼게 된다. 즉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 자체가 살아 있다는 존재를 의미한다. 스트레스를 받느냐 또는 아니냐 문제보다는 그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받느냐의 문제이다.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에 대해서 쉽게 이야기함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스의 명확한 정의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스트레스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스트레스란 현실에 존재하거나 상상 속에 있거나를 불문하고 그 개인에게 적응할 것을 요구하는 어떤 자극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자극이다. 학문적으로 우리가 적응해야 할 자극은 스트레서(Stressor)이고, 그 자극으로 인해 신체의 불균형상태를 스트레스(Stress)라고 한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무엇인가?

외적요인

  1. 소음, 강력한 빛, 열, 한정된 공간과 같은 물리적 환경
  2. 무례함, 명령, 타인과의 격돌과 같은 사회적 관계
  3. 규칙, 규정, 형식과 같은 조직사회
  4. 친인척의 죽음, 직업상실, 승진과 같은 생활의 큰 사건, 통근 등 일상의 복잡한 일 등

내적요인

  1. 카페인, 불충분한 잠, 과중한 스케줄과 같은 생활양식의 선택
  2. 비현실적인 기대, 독선적인 소유, 과장되고 경직된 사고
  3. 완벽주의자, 일벌레 등 스트레스가 잘 생길 수 있는 개인 특성 등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가?

신체적 증상

  1. 숨이 막힌다.
  2. 목이나 입이 마른다.
  3. 불면증, 편두통이 있다.
  4. 눈이 쉽게 피로해진다.
  5. 목이나 어깨가 자주 결린다.
  6. 가슴이 답답해 토할 것 같은 기분이다.
  7. 식욕이 떨어지고 변비나 설사를 한다.
  8. 신체가 나른하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

행동상의 징조

  1. 반론이나 불평, 말대답이 많아진다.
  2. 일의 실수가 증가한다.
  3. 주량이 증가한다.
  4. 필요 이상으로 일에 몰입한다.
  5. 말수가 적어지고 생각에 깊이 잠긴다.
  6. 말수가 많고, 말이 되지 않는 주장을 펼칠 때가 있다.
  7. 사소한 일에도 화를 잘 낸다.
  8. 화장이나 복장에 관심이 없어진다
  9. 사무실에서 개인적인 전화를 하거나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증가한다.

심리·감정상의 징조

  1. 언제나 초조해지는 편이다.
  2. 흥분이나 화를 잘 낸다.
  3. 집중력이 저하되고 인내력이 없어진다.
  4. 건망증이 심하다.
  5. 우울하고 기분이 침울해지기 쉽다.
  6. 매사에 의심이 많고 망설이는 편이다.
  7. 하는 일에 자신이 없고 쉽게 포기하곤 한다.
  8. 무언가 하지 않으면 진정할 수 없다.
  9. 성급한 판단을 내리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은?

  1. 먼저 자신이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2. 하루 세끼 균형 있는 식사를 하여야 한다.
  3.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식을 피해야 한다.
  4. 술과 담배를 하지 않아야 한다.
  5. 적당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6. 긍정적 태도를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7. 여유가 있는 생활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8. 때로는 거절할 줄도 알아야 한다.
  9. 때로는 체념할 줄도 알아야 한다.
  10. 유머 감각으로 긴장을 해소하자.
  11. 긴장 이완법을 배우는 것도 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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