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진주시,‘고령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 제도??’ 1년만에 성과 톡톡

작성일
2020-07-31 09:25:53
작성자
공보관
조회수 :
56

진주시,‘고령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 제도??’ 1년만에 성과 톡톡

진주시,‘고령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 제도??’ 1년만에 성과 톡톡

진주시,‘고령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 제도??’ 1년만에 성과 톡톡
- 전국 최초, 시내버스 이용 5년간 무료제공에 운전자 180명 반납, 차량 감소 효과 -
- 작년 7월 도입 후 1년만, 70세 이상 면허증 소지자 8%인 927명 반납 -


진주시가 지난해부터 전국 최초로 시행한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 제도’가 고령자(만 70세 이상)의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 예방을 톡톡히 하는 좋은 제도로알려지며 반납자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 제도는 진주시 거주 만70세 이상 운전면허 소지자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할 경우 대중교통을 이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면허증을 반납할 경우 1회에 한해 10만원이 충전된 교통카드를 지급하고, 실제 자동차 운전을 하다 운전면허를 반납할 경우에는 10만원이 충전된 교통카드와 함께 시내버스를 5년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지급해오고 있다.

이 제도는 지난해 7월 시행 이후 1년 만에 927명이 지원 신청할 정도로 고령 운전자 본인은 물론 자녀들과 가족들의 관심도가 매우 높고, 현재까지 신청자 927명 중에서 면허 반납 전까지 실제로 운전을 했던 고령 운전자가 180명으로 도로상 운행차량 180대가 감소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어 고령자 안전사고 위험 감소, 대중교통 활성화 기여 등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진주시는 운전면허를 반납하고 교통카드를 신청하기 위해 경찰서와 읍?면?동을 따로 방문하여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8월부터는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운전면허 반납과 교통카드 신청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노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것이며 어르신들의 교통사고 줄이기에 동참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교통행정과
교통행정팀장 손명숙
055-749-8721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2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 제2유형 저작권정책

페이지담당 :
공보관 공보팀
전화번호 :
055-749-503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