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어보세요!진주톡포유

청각 장애인과 말하기

일정하고 약간 느린 속도로 바른 입모양으로 간략하게 이야기합니다. 이때 말끝을 흐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고, 새로운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할 때는 얼마간 시간을 두고 이야기합니다. 또한 이야기 도중 초인종 등이 울린 경우 등에 처한 경우 이 상황을 설명해 줍니다.

청각 장애인과 글로 의사소통시

서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은 구화법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나 주소, 열차 시간, 의약품명 등 중요한 정보를 제공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필체에 유의합니다. 아무리 글이라 할지라도 글씨가 엉망이면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겠지요? 장애인이 내용을 읽고 있는 동안 그의 표정을 관찰하여 그가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청각 장애인과 대화시 몸짓과 얼굴 표정

청각 장애인이 특히 구화법을 모르는 청각 장애인들에게 몸짓 및 얼굴 표정은 매우 유용합니다. 그러므로 전체 얼굴 특히 눈을 가릴 수 있는 색안경, 커다란 챙모자는 의사소통에 오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과장된 얼굴 표정과 몸 동작을 보일 필요는 없습니다. 입 모양이 바로 보이도록 머리를 움직이거나 지나친 얼굴 표정을 짓지 않습니다. 장애인이 오랫동안 이야기 할 때는 고개를 끄덕이고 몇 마디 말을 하여 여전히 경청하고 이해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장애인의 말을 완전히 이해할 때까지 듣고 합니다. 함부로 추측하지 않습니다.

전화와 청각 장애

전화 통화가 가능한 청각 장애인에게 전화를 걸 경우 전화벨 소리를 즉각 듣지 못할 수 있으므로 보통 경우보다 더 오래 기다립니다. 이때 주변의 소음을 제거하고 적극적이고 명확하고 분명하게 그리고 천천히 문장마다 끊어서 말을 합니다.

전화와 언어 장애

언어 장애인들 중에는 전화 통화를 꺼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를 확인할 때까지는 전화를 삼가야 하며, 또한 이들은 원래 느리게 쉬어가면서 말하는데, 전화의 경우 시각적인 접촉이 없으므로 더욱 느림을 이해해야 합니다.

대중교통 수단 운전자의 청각 언어 장애인 대하기

공공장소에서는 주변의 소음으로 인해 의사소통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중요한 정보를 놓칠 수 있습니다. 또한 취소, 연착 혹은 계획의 변경 등에 있어서 청각 혹은 언어 장애인은 불이익을 당하게 되는데, 이때 교통수단 운전자는 의사소통 장애가 있는 승객이 적절하게 서비스를 받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우선 승객이 말하는 것을 주의 깊게 경청하고, 이해할 때까지 충분한 시간을 갖고 천천히 명확하게 말하며, 상황이 허락한다면 출입문 번호나 출발시간과 같이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글로 써서 제공합니다.


페이지담당 :
노인장애인과 장애인복지팀
전화번호 :
055-749-5422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