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가정에서 쓰는 물 4분의1이 욕실에서

욕조 수도꼭지나 샤워헤드, 세면대 수도꼭지를 통해 나오는 욕실의 물은 우리나라 가정에서 사용하는 물의 약 4분의 1을 차지합니다. 욕실에서 사용하는 물이 낭비될 때는 욕조에 지나치게 많은 양의 물을 받아 사용하는 경우, 필요 이상으로 긴 샤워 시간, 샤워헤드의 과다한 물의 양, 세면대에서 흘려보내는 물 등입니다.

욕실에서 사용하는 물이 낭비될 때는

  • 욕조에 지나치게 많은 양의 물을 받아 사용하는 경우
  • 필요 이상으로 긴 샤워 시간
  • 샤워헤드의 과다한 물의 양
  • 세면대에서 흘려보내는 물 등입니다.

샤워 시간을 절반으로 줄이기

샤워 시간을 5분에서 3분으로, 2분만 줄여도 한 번 샤워할 때마다 24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어요.
또 욕조에 물을 받아 놓고 목욕하는 것보다는 샤워하는 게 물 절약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만약 샤워 시간이 15분 이상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15분 간 샤워를 하면 보통 180리터 전후의 물을 사용하게 되는데 샤워 시간을 절반으로 줄이면 물 사용량도 절반으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샤워하는 도중 물을 틀어 놓는 시간을 줄이면 추가의 절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죠. 비누질할 때 샤워기를 잠그고 샤워 중 머리를 적시거나 헹굴 때 세숫대야나 세면기에 물을 받아 사용하는 습관만으로도 상당한 양의 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절수형 샤워헤드 설치

일반적으로 샤워헤드의 최대 유량은 1분당 12리터 이상입니다. 따라서 5분 동안 물을 틀어 놓은 채 샤워를 하면 약 60리터 정도의 물을 사용하게 되는 셈이죠.
그러나 물 사용량이 적으면서도 물줄기가 세게 나오도록 설계된 '절수형 샤워헤드'를 설치하면 많은 양의 물을 절약할 수 있어요. 절수형 샤워헤드의 최대 유량이 1분당 7리터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절수형 샤워헤드는 가격도 저렴하고 비교적 간단해서 누구나 직접 교체할 수 있어요.
샤워 도중 비누질을 하거나 머리를 감는 등 물을 사용할 필요가 없을 때 수도꼭지의 레버를 잠그는 건 물을 절약하기 위해 꼭 익혀야 할 습관입니다. 하지만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실천하기가 쉽지 않죠. 이럴 경우에는 즉시 지수식 제품이나 개폐 장치가 장착된 샤워헤드를 설치함으로써 필요 이상으로 낭비하는 물을 줄일 수 있어요.

레버 잠그기

칫솔질 후 30초 동안 양치질한다고 가정했을 때 흘려보내는 물의 양은 6리터 정도입니다. 컵에 물을 받아 양치하면 보다 깨끗하게 헹구면서도 약 0.6리터의 물만 사용하니 최소 5리터의 물을 절약할 수 있어요.
4인 가족이 아침, 저녁으로 양치질을 한다고 보면 하루 절약할 수 있는 양은 40리터나 됩니다.
그 밖에도 사용 후에 수도꼭지가 완전히 잠겼는지 확인하는 것도 물 절약을 위해 꼭 필요한 습관이에요. 수도꼭지에서 1초에 세 방울 정도가 떨어진다고 보면, 하루에 낭비되는 양이 무려 100리터에 이르죠. 1년이면 무려 36톤의 물이 낭비되는 셈입니다.


페이지담당 :
수도과 수도행정팀
전화번호 :
055-749-58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