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원외리(元外里)

1914년 진주군 원당면 내동(內洞), 외동(外洞), 곤양면 곤명면 본촌동(昆明面本村洞) 각 일부로서 원외리라 하였다.

원외(元外)

원내리 서남쪽에 있는 마을이다. 원당의 지형과 들을 중심해서 내원당(內洞), 외원당(外洞)으로 갈라 외원당을 원외리(들원당)로 부르게 하였다. 원외, 신촌, 광명촌으로 나뉘어 있으며 진양강씨, 진양정씨, 의령남씨(宜寧南氏)가 집단으로 살고 있다.

들원당

원외리이다.

신촌(新村)

원외리 동북쪽에 있는 마을이다. 병자년 대홍수때 원외리에서 일부 주민들이 이주하여 새로 촌락을 형성하였다해서 신촌이라 하였다.

수통목(垂筒)

본동 북쪽에 있는 시내이다. 옛날부터 현재까지 칠성들 수원의 근원이 명월 봇물인데 수통목을 거쳐 흘러보내 농사를 경작하고 있다.

수통메기

수곡면 최남쪽에 있다. 칠성들을 수통메기라고도 한다.

광명(光明)

원외리 남쪽에 있는 마을이다. 광명촌의 서쪽 까치머리 모양의 산에 옛날 나환자 형제가 살던 움막이 있었는데 1952년 이래로 지금의 자리에 촌락을 형성하면서 어두운 생활에 광명(光明)이 비취라는 뜻에서 지은 동명(洞名)이다.

까치멀랑

광명촌 서쪽 200m 지점의 산이다. 지형이 까치머리 모양이라 하여 까치멀랑이라고 한다.


페이지담당 :
수곡면
전화번호 :
055-749-394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