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번역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 번역중입니다. 번역이 정확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It is under automatic translation using Google translation system. The result may not be accurate.



가산리(佳山理)

옛 가수개면이 소재한 지역으로 영봉산에서 시작된 산의 줄기가 가산 뒷산이 되고 그 산의 형세가 용설 이라고 한다. 산 끝에는 독매가 있는데 이를 용두라고 하며 주위의 환경이 아름다워 동명을 가수개라고 하였다. 1914년, 진주군 가수개면 가산동(可樹介面佳山洞), 길성동(吉省洞), 계룡동(溪龍洞), 이반성면 용암동(二班城面 龍岩洞) 각 일부로서 가선리(佳仙理)라 하였다. 행정 리동은 상촌, 중촌, 하촌으로 구분된다.

상촌(上村)

면도를 중심으로 위쪽을 상촌이라고 한다. 이 마을의 주된 성씨는 진양 정씨와 진양 강씨이며 그 외 성씨들도 살고 있다.

중촌(中村)

중촌마을

가산의 중앙 부분을 중촌 이라고 한다. 옛날 가수개면과 진산초등학교가 있던 마을인데 지금은 면사무소가 용암리로 이전하고 초등학교는 길성으로 이전되었으며 초등학교에는 제일산업사란 가구공장이 자리 잡고 있다. 이 마을의 주된 성씨는 철성 이씨와 밀양 손씨이다.

하촌(下村)

하촌마을

가산 제일 밑에 있는 마을이다. 이 마을의 주된 성씨는 김해김씨이다.

거북산

하촌 독매를 일명 거북산 이라고 한다. 산의 형세가 거북이가 기어가는 모양이라 하고 또 큰 거북산을 개구리산, 작은 거북산을 뱀의 머리라 하여 뱀이 개구리를 쫓고 있는 형태라 한다.

곡개들

하촌 밑에 있는 넓고 비옥한 들판이다. 곡식이 유명하게 잘 된다고 한다.
가마고들: 가산 뒷들이다. 1972년에 농촌 종합계획에 따라 농업진흥공사가 축조한 대형 저수지가 있다.

소루골

가산 앞들 남쪽에 있는 골짜기이다. 옛날 가산에서 중병이나 불치병 또는 전염성이 강한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이 골짜기로 격리 수용하였다고 한다.

모감들

상촌 서쪽에 있는 들이다.

생잇등 고개

상촌 동쪽에 있는 고개이다. 이곳에 상여 집이 있었다.

구봉숲

거북산에 있는 숲이다.

장성들

상촌 서쪽에 있는 들이다. 옛날에 장승이 서 있었다.


페이지담당 :
이반성면
전화번호 :
055-749-318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십니까?

평가: